지정번호 |
44 |
지정년도 |
2018 |
고시번호 |
2018-330 |
고시일자 |
2018-06-14 |
신기술명 |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구조 시스템 및 그 부설방법 |
키워드 |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광폭침목, 패널, 수평변위 저항장치, 접속부 처리기술 |
과학기술표준분류 |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궤도토목기술 |
기술분류 |
교통시설 > 철도 > 궤도 |
범위 |
개질 아스팔트(스티렌-부타디엔-스티렌 블록공중합체 함유)를 적용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용 도상과 침목 및 패널의 측방에 위치한 수평변위저항장치를 이용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기술 및 부설 방법 |
내용 |
콘크리트 도상에 비하여 댐핑 능력이 뛰어나 열차 주행 시 충격감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개질제와 아스팔트를 이용하여 고속화에 따른 유지보수기간을 줄일 수 있는 중고속 대역에 적합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기술로서, 열차하중에 의한 발생응력을 최소화하고 변형이 작게 발생되도록 하면서, 자외선에 민감하고 감온성이 있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도상의 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광폭침목 및 패널의 수평방향변위를 측방에서 고정하도록 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광폭침목과 패널의 슬림화가 가능한 철도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 기술 |
보호기간 |
2018-06-14 ~ 2026-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