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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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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9TRPI-C052262-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의 시공기술 개발과 현장적용을 위한 연구
연구책임자 배종오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4,000,000 원
기업 : 28,050,000 원
계 : 52,05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24,000,000 원
기업 : 28,050,000 원
계 : 52,05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대한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삼우아이엠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이 4개 분야를 완성하는 것이다.
① Blended 시멘트의 개발: 보유기술은 실내실험의 조건으로부터 개발된 콘크리트의 배합기술로서 다양한 실험장비와 장치를 이용하여 우수성과 내구성이 입증된 결과이다. 그러나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시멘트와 혼화재의 공급에 있어서 정확한 계량값이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멘트, 플라이애쉬 및 실리카흄의 정확한 공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시멘트 및 결합재를 사전에 충분히 혼합하여 단일제품으로 제조하여 공급한다면 상기와 같은 문제는 발생되지 않을 수 있다.
② 조인트의 제품화 및 상용화: 보유기술의 특허는 조인트의 구조와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1~2회의 시제품 제작을 통하여 모의시험에 사용된 기술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상당한 시공을 위해 적용되어져야 한다면 조인트를 제품화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생산설비를 갖추어 양산체제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설비를 갖추는데 필요한 장치와 기술인력의 확보 등 공장설비에 의한 대량생산이 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③ 시공기술의 완성: 보유기술은 폐부지를 활용하여 시험적인 시공에 관한 시공방법과 시공기술로서 대규모의 현장적용 시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부분에서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사이드 폼을 정량적으로 시공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개발해야 한다. 사이드 폼은 시공이 간편하고 이동이 용이하며 신속설치 및 제거가 가능한 제품으로 개발해야 한다. 또한 상당량 소요되는 스페이서는 보유기술에 유일하게 사용되는 제품으로 현재 보유기술의 가격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여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다생산체제가 가능한 제품으로 개발하여 공급이 원활하도록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현장적용성의 완성: 보유기술이 실시공 현장에 적용시 일일 장비운용과 소요인력의 적절한지에 대한 장비 및 인력투입계획을 수립하고 원활한 공정이 이루어지도록 Construction management가 이루어지도록 보유기술의 합리적 현장적용 방안에 대한 실용적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색인어 한글 포스트텐션 콘크리트포장 조인트 공용성 줄눈 콘크리트포장 연속철근 콘크리트포장
영문 PTCP Joint Performance JCP CRC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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