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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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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9PRTD-C051915-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최신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고속철도 차량용 추진제어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윤차중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31,000,000 원
기업 : 185,000,000 원
계 : 71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3명 총연구비 정부 : 3,634,000,000 원
기업 : 1,958,000,000 원
계 : 5,592,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공사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철도공사
등록 발간번호 -
ISBN -
KTX 추진제어장치 국산화 및 최적의 운용효율성 검증과 국내 고속철도 기술의 경쟁력 제고 및 경부선과 호남선에서 운행되고 있는 고속철도차량(KTX)의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에 대한 주요 핵심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주요 부품확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KTX의 추진제어장치에 탑재된 사이리스터(Thyristor) 타입의 GTO 소자 대신에 최신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KTX용 추진제어 기술개발 및 기존 차량과의 호환성을 위한 I/F 기술개발을 목표로 한다.
- 최신 반도체소자를 적용한 주전력변환 장치 개발
- 냉각성능을 향상시킨 냉각 유닛 개발
- 회생/여자 쵸퍼장치 개발
- 고속철도차량 인터페이스를 통한 장치의 호환성 유지
- 최적화된 제어알고리즘을 활용한 제어장치의 성능향상
- 추진제어 장치를 개발 후 현차 시험을 통하여 장치의 성능 입증
- 고속철도차량 추진제어장치 국산화 개발에 따른 LCC예측 및 향상방안 연구
색인어 한글 고속전철 추진제어시스템 주전력변환장치 동기전동기 수명주기비용
영문 Rapid electronic railway Propulsion control system Motor Block Synchronous motor Life Cycle Cost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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