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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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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8정책인프라 C02-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국내 석탄회(Bottom Ash 포함)를 이용한 터널용 보수보강 모르타르 개발
연구책임자 조정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21,875,000 원
기업 : 125,754,000 원
계 : 247,629,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4명 총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180,131,000 원
계 : 380,131,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두영티앤에스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두영티앤에스
등록 발간번호 -
ISBN -
자원화 이용률이 낮은 국내산 산업폐기물(석탄회 조분)의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초속경시멘트 및 산업폐기물을 혼입한 양질의 (터널용) 급경성 보수 모르타르를 개발하는 것이며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석탄회 조분) 치환량을 높인 용도별 보수보강모르타르의 개발, 동절기(섭씨 5도 이하기준, 충진용, 석탄회 조분 10%이상, 석탄회+슬래그 30%이상 치환)를 기준으로 3시간 압축강도 6N/mm²이상(2~4시간 정도에 탈형 가능),장기강도 40N/mm이상, 부착강도 2N/mm이상, 유동성은 셀프플로우(진동을 주지않은 상태에서의 플로우) 250mm이상, 초결 40분 이상으로 건조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지 않을것 (6?10??이하; R.H 80%), 내구성이 우수할 것.
색인어 한글 석탄회 조분 보수모르타르 초속경시멘트 자원재순환 클립(CLiP) 공법(터널)
영문 Bottom Ash Repair Mortar High early hardening Hardening Cement Recycling Clean Lining by Pumping(T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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