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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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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5첨단철도A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차세대 첨단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김길동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823,000,000 원
기업 : 1,274,641,000 원
계 : 5,097,641,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82명 총연구비 정부 : 35,945,000,000 원
기업 : 11,074,082,000 원
계 : 47,019,082,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o 차세대 전동차 개발(6량1편성)
- 차세대전동차 기술은 지금까지 해외기술에 비해 낙후된 분야인 시스템엔지니어링 분야의 추진장치, 제동장치, 주행장치 등의 핵심장치 분야 그리고 반드시 국가적으로 확보하여 기술적 파급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는 시스템의 신뢰성 및 안전성, 유지보수성 등의 기술을 개발할 예정임
- 도시철도차량 운영효율의 획기적인 향상을 위한 차세대 전동차시스템 개발
- 기존 전동차 대비 수송능력/차량신뢰성/환경친화성/에너지소비/유지보수성 /승객서비스 향상
. 1C1M의 개별제어 방식과 CBTC 적용을 통한 수송능력 향상
. 완전전기제동방식과 직접구동 견인전동기 및 차세대 통신방식의 개발을 통한 유지보수성 향상
. 실내공간 확대, IT기술을 이용한 승객서비스 제공, 장애인 편의시설 제공으로 승객 서비스 향상
. 분산식 추진제어시스템, 추진장치의 고장예측진단 및 신호장치 백업장치 개발을 통한 차량신뢰성 향상
. 에너지 저장시스템, 차체 경량화, 전동기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한 에너지 절감
. 공기제동 최소화로 분진발생 감소, 재활용이 용이한 차체, 환경친화적 내장재 적용으로 환경 친화성 향상
o 핵심기술 개발
- 직접구동전동기(DDM), 에너지저장시스템, 무인운영시뮬레이터, 화상처리식 검지시스템 개발
색인어 한글 차세대전동차 직접구동전동기 에너지저장시스템 화상처리시스템 완전전기제동시스템
영문 Advanced EMU Direct Driving Motor Energy Storage System Image Processing System All-speed rage electric brak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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