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6건설핵심C11 |
연구사업명 |
건설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차세대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구조시스템 개발 |
연구책임자 |
서석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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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63,000,000 원
기업 : 54,500,000 원
계 : 217,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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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5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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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891,000,000 원
기업 : 306,000,000 원
계 : 1,19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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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주)서린브릿지텍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건설2실,(주)서영엔지니어링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는 제작비를 절감하고 시공에 유리한 경간장 100m 내외인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건설을 위한 다음과 같은 요소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1. 강박스거더 압축플랜지의 보강구조 개선 및 신개념 전단연결재 개발 전단연결재가 단순지지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에 완벽하게 부착되어 하부플랜지의 국부좌굴 시 뽑힘 현상이 방지되어야만 한다. 여기서는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단연결재의 최적형상을 개발하고 압축플랜지의 제원에 따른 횡방향 및 종방향 최적 배치방안을 도출하고 압축플랜지의 보강재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2.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하부슬래브 설계기술개발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경간장 및 거더 높이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 하부슬래브의 적정두께 및 타설범위 등에 대한 상관관계를 규명한 후 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 등의 장기거동분석에 기초한 합리적인 설계기법을 개발하며 이를 토대로 실무 설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설계예제집 및 표준도면을 작성하고자 한다. 이로써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하부슬래브 설계를 합리화하여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기여한다.3. 지점부 다이아프램의 효율적인 설계기술 개발 차세대 이중합성 강박스거더는 지점부 바로 위에서 하부플랜지 위에 타설해야 하는 콘크리트 두께가 상대적으로 두껍기 때문에 받침판(Bearing Plate)을 통해서 전달되는 지점반력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하중전달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 지점부 다이아프램의 형식 및 배치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세 설계기술을 개발한다. 4. 경제적 가설공법 개발 지간장이 길고, 강거더 가설용 벤트의 설치가 곤란한 지형에서 거더 높이가 일정한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가설에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설공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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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강박스거더 |
이중합성 |
전단연결재 |
압축플랜지 |
지점부 다이아프램 |
영문 |
Steel Box Girder |
Double Composite |
Shear Stud |
Compression Flange |
Load-bearing Diaphragm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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