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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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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5건설핵심D08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장수명 친환경 도로포장 재료 및 설계시공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이광호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528,000,000 원
기업 : 1,953,195,000 원
계 : 3,481,195,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8명 총연구비 정부 : 9,910,400,000 원
기업 : 7,443,140,000 원
계 : 17,353,54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건설2실,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이동성, 접근성을 강조하는 기존의 도로개념에 국한하지 아니하고 삶의 질, 쾌적성을 강조하는 미래의 도로개념에 대비하기 위하여 새로운 도로포장기술의 실용화 절실한 시점임. 이에 본 연구사업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실용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함

- 도심지 열섬저감 및 친환경성을 고려한 도로포장의 해석 및 설계기술 개발, 콘크리트 포장으로서 고내구성 장점을 살리면서도 소음저감 등을 가능하게 하는 보강기술의 개발, 버스전용차로, 도심지 주 교차로 등지에서 유지보수 등을 최소화 시키면서도 도심지 미관에 어울리는 초속경 칼라 콘크리트 포장 및 블록포장 기술의 실용화

- 유지보수 비용의 획기적 절감을 위한 고내구성 장수명 포장의 실용화, 동절기 도로안전 및 포장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설해방지 시스템의 실용화, 조기파손이 빈번한 교량 접속부 포장 개선방안의 실용화

- 비파괴 기법을 접목한 포장시공 품질관리의 개선을 유도하고 IT기술을 접목한 종합적 품질 모니터링 기법의 실용화, 아스팔트 혼합물의 최적 품질관리를 위한 품질시험체계의 수립 및 실용적 인증제도 도입

- 유지관리시 교통체증 및 지체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보수품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실용적인 조기개방형 포장보수공법의 개발, 폐콘크리트를 활용한 재생아스팔트 포장공법의 실용화, 중소도시 도로관리의 효율화 및 최적 포장공용성 확보를 위한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술 개발
색인어 한글 포장설계 도로유지관리 저소음 포장 교면포장 고내구성포장
영문 Pavement Design Highway Management Quiet Pavement Bridge Deck Pavement High Modulus Pa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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