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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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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3산C03
연구사업명 도시건축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지하공간 환경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사업
연구책임자 신현준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8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88,000,000 원
기업 : 826,500,000 원
계 : 3,014,5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6명 총연구비 정부 : 10,568,722,000 원
기업 : 4,567,830,000 원
계 : 15,136,552,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건설2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환경유지에 필수적인 환경요소(열, 공기에 중점)의 예측모델을 정립하고, 제연 및 배연을 고려한 환기시스템, 지열과 연계하는 Hybrid(대류 및 복사 통합형) 냉난방시스템 기술 개발
- 지하공간의 열환경적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열 열펌프의 기본설계 기술 확보와 경쟁력 있는 국산 지열 열펌프 개발 보급

- 다양한 지하생활공간 조건(평면/공간 형태 등)에 맞는 방재시스템을 설정 및 구성재료/가구류/단위구획/실물구조에 대한 연소/내화특성 시험을 통해 다양한 지하생활공간의 조건 및 화재위험도에 따른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재시스템 기술의 개발과 보급

- 지하생활공간의 피난안전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제시.

- 터널 운영시스템 개발

- 스크린도어가 설치되는 도시지하철의 본선과 정거장에 대한 환기 및 배연시스템 최적설계기술 개발 및 스크린도어 설치/운영기준 확립

- 최적 재해 손상대응 기술과 화재발생시 경제적인 보수/보강 기법 및 조사기법을 개발

- 터널의 화재에 대한 안전을 설계 단계에서 확보하기 위하여 요소 기술의 계발에 있으며, 그 성과는 터널 구조물에 대한 화재시 충분한 성능 확보와 검증 및 최적화된 성능개선기술로 요약할 수 있음.

- 도로터널 환기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초 데이터 확보

- 도로터널의 환기시스템의 최적 설계핵심기술의 개발

- 도로터널의 환기시스템 설계기준의 정립

- 지하공간 형태, 사용목적, 저장물 종류에 따른 수계용 소화시스템 적용과 소방 검정을 위한 계통적 연구와 실험장비 구축과 현장적용 실험

- 지하공간 전용 관련 첨단 수계용 소화시스템 개발 및 관련 법규을 위한 DB 구축

- 최첨단 디지털 분석 모니터닝 시스템과 컴퓨터 수치해석을 통한 최첨단 기법의 지하공간 전용 수계용 소화설비의 최적설계 기법확립 첨단 분무소화의 수치해석기법 개발 (Eulerian - Lagragian 모델)을 통한 수계용 소화설비의 최적설계

- 첨가제 부가식 고강도 소화약제 소화시스템 개발을 통한 최적 소화 성능향상 기술 확보

- IG-100 소화약제소화설비의 제품을 개발.

- 소방 분야 사용을 위한 광섬유 선형 온도 센서를 정온식 아날로그 감지기 규격표를 만족하도록 개발함. 예로 들면 실내온도가 23도일 때 공칭 작동 온도 30도를 검출해 내는 시간이 16.3 도 이내에 있도록 하는 성능을 가질 것임

- 지하생활공간 및 도시철도와 도로터널에 있어서의 소방시설 및 피난시설 등에 관한

소방방재 통합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 지하전용 통합 방재 시스템 구축, 지하 화재를 대응하여 소방전기, 소방기계, 방범,

소방 관련 시설을 1개의 통합적인 운용시스템으로 구축.

- 통힙 방재시스템을 위한 설치 기준서 및 연동시나리오 연구
색인어 한글 지하공간 화재안전 지하철 화재안전 도로터널 화재안전 환기/방재시스템 최적설계기법
영문 Underground Space Fire Safety Subway Fire Safety Road Tunnel Fire Safety Ventilation/Emergency system Optimal Design Technique
관련첨부파일 0582_지하공간 환경개선 및 방재기술 연구사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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