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99토목II05 |
연구사업명 |
건설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지하철근 콘크리트 박스 구조물의 균열제어 시공 기술개발 |
연구책임자 |
오병환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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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09,874,000 원
기업 : 90,000,000 원
계 : 199,87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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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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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209,874,000 원
기업 : 185,000,000 원
계 : 394,87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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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국립대학법인서울대학교 |
참여기업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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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기관명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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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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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도로, 철도, 신공항 등 대규모 구조물에서 광범위하게 건설되고 있는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에 발생하는 심각한 균열을 제어하고 저감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기법을 개발하는데 있다. 즉, 건설의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양한 문헌 및 사례조사, 정밀전산구조해석, 모형실험, 현장시험시공 등을 통하여 규명하고 지침을 마련한다. 특히, 재료 및 시공과 관련하여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의 균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해서 다양한 변수에 대한 균열발생과정과 그 특성을 해석적 및 실험적으로 밝혀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균열제어 기술을 확립하고 이로부터 균열제어 지침을 작성 확립하는데 본 연구의 최종목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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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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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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