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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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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CTAP-C16433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선단확장부 보강이 가능한 현장타설 말뚝과 기능화된 산화그래핀을 이용하여 CO2저감(30%), 지지력 증가(30%) 및 건전성평가 기초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한중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6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중앙대학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중앙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본 연구는 현장타설말뚝에 있어 선단확장부에 보강재를 삽입하는 기술에 관한 연구로서 기존 선단확장 기술에서 문제점을 해결하여 지지력을 증가와 기능화된 산화그래핀을 배합하여 기존의 현장타설말뚝에 비하여 소요되는 시멘트의 함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온실가스 배출 저감, 건전성 평가의 용이성 및 현실적인(선단확장부 지지력 반영) 말뚝설계 및 시공방법의 개발을 목표로 함

○ 본 연구를 통하여 연구개발시 목표하는 기술은 다음과 같이 크게 3종류로 분류됨
ⓐ 기능화된 산화그래핀을 함유한 시멘트 복합체(TRL 1 -> 5)
ⓑ 선단확장부 배근 및 결속시스템 (TRL 2 -> 5)
ⓒ 전기전도도를 활용한 건전성 평가기법 (TRL 1 -> 5)
색인어 한글 선단확장부 보강 현장타설말뚝 기능화된 산화그래핀 산화그래핀 시멘트 복합체 건전도평가기술
영문 Pile tip enlarged reinforcement Field Casting Pile Functionalized Graphene Oxide Functionalized Graphene Oxide Cementitious Composites(FGOCC) Integrity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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