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2CTAP-C164336-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지능화 기술기반의 위험도로 선형개량 모델 생성 및 기하 검증 핵심기술 개발 |
연구책임자 |
문현석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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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90,300,000 원
계 : 300,3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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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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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159,100,000 원
계 : 529,1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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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의 목표는 도로의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로의 기하조건을 평가하고 지능화 기술을 활용하여 도로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대안설계 모델을 제시한 뒤 디지털 도로 환경에서 대안들을 검증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적대안을 제공하는 BIM기반 위험도로 설계 검증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것임① 기술1: 도로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한 변수기반 BIM 모델 작성 기술 개발 : 도로 디지털 데이터을 활용하여 변수기반의 자동화된 도로 BIM 모델링을 통해 구간별 도로의 사고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형 및 기하구조 변수의 추출 기술 개발하며, 기존 2D 설계대비 변수기반 BIM 설계 생산성 30% 이상 개선을 목표로 함② 기술2: 도로의 최적 기하변수 도출을 위한 PtD 분석 모델 개발 : 도로 사고 통계 수집을 통해 해당 도로의 구간별 사고형태 분석과 도로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 도로 PtD 서비스 수준 평가 지수를 개발하고 도로의 교통사고 영향 기하변수의 조합 최적화 기술 개발하며, 최적화 시뮬레이션의 신뢰성 85%이상 확보를 목표로 함③ 기술3: 도로기하 조합의 BIM기반 설계기준 자동 검증 기술 개발 : 최적화 기하변수 조합 결과를 통해 각 대안에 대해 변수기반 BIM 도로 모델 생성을 자동화하며, 정의된 설계기준 규칙(Rule)에 따라 구간별로 자동화된 기하검증 기술 개발하며, Rule에 의한 설계기준 검증 정확도 80%이상 확보를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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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도로 |
디지털데이터 |
예방적설계 |
위험도로구조개선 |
설계기준검증 |
영문 |
Road |
Digital Data |
Prevention through Design |
Geometry Improvement of dangerous road |
Design verification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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