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64265-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딥러닝 기반 철도교량 다목적 최적화 자동설계 AI 개발 |
연구책임자 |
최상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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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60,000,000 원
기업 : 107,000,000 원
계 : 26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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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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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247,000,000 원
계 : 617,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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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철도 교량을 대상으로 성능과 비용의 다목적변수를 동시 제어할 수 있는 BIM 기반 교량설계기술 및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신개념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을 통하여 교량구조설계 단계를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능형 설계자동화 기술 개발 - 철도교량 설계 DB를 AI 학습에 적합한 전용양식으로 변환하고, 성능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BIM 기반 설계알고리즘 개발 - 설계과정을 신경망 등으로 치환해야 하는 기존 딥러닝 AI와 달리 딥러닝과 강화학습을 결합하여 설계과정을 직접 제어할 수 있는 설계특화형 신개념 프로세스 구현○ 연구개발목표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 -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교량 설계자료 수집, 교량 설계기준 및 구조설계 절차 분석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 ? 기존 딥러닝 및 강화학습 AI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심층 신경망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강화학습 AI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설계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강화학습 AI의 설계 적용 방법론 고안 - 딥러닝 방법론 결합 방안 제시 ? 딥러닝 기반 복제교량 생성·학습 알고리즘 작성 - 디지털트윈 복제교량 생성 알고리즘 작성 및 AI학습 활용을 위한 복제교량 DB 제작 - AI기반 설계환경인식 시스템 개념설계-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 철도 교량 데이터베이스 구축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 및 DB 구축 - 국내·외 철도교량 설계결과 비교·분석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CAD도면 및 구조계산서 수집) -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 AI기반 자동설계의 초기값 선정을 위한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및 검토 ? BIM 교량데이터의 AI 학습 전용양식 제안 및 IFC 포맷 상호변환기술 개발 - 노선계획, 경간 수의 제한, 지반조건, 예상하중 등의 설계상 제약조건 분석 및 체계화 - 교량 BIM 데이터의 IFC포맷 인식 시스템 제작 ? BIM 기반 복합단가 예측함수 작성 - 물량산출에 의한 단가 산정함수 작성 - 단위재료별 시공비용 통계분석 수행 - 피로수명에 근거한 유지관리비용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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