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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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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CTAP-C163958-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데이터 인프라 구조물을 위한 능동형 파장흡수 구조재료 개발
연구책임자 표석훈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1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울산과학기술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울산과학기술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공극기반 배합설계 및 파장흡수 구조재료의 성능 검증 절차 구축
- 진동 감쇠율 9.0% 이상의 중공 파트클 적용 시멘트 복합체 개발
- 흡음률 0.30 이상의 중공 파트클 적용 시멘트 복합체 개발

○ 구조재료용 마이크로 사이즈의 중공 파티클 개발 및 분산성 확보 기술 개발
- 분산도 60% 이상의 중공입자 합성 및 중공입자가 포함된 고성능 시멘트 복합체 개발(압축강도 50 MPa 이상)

○ 공극설계 기반 콘크리트 배합 확정 및 진동성능 평가
- 진동 감쇠율 10.0% 이상의 중공 파트클 적용 시멘트 복합체 개발(압축강도 20 MPa 이상)
- 흡음률 0.35 이상의 중공 파트클 적용 시멘트 복합체 개발(압축강도 30 MPa 이상)

○ 마이크로 중공 파티클을 포함한 구조재료의 단열 성능 평가
- 분산도 80% 이상의 중공입자 합성 및 중공입자가 포함된 고성능 시멘트 복합체 개발(압축강도 60 MPa 이상, 열 전도율 1 W/mK 이하)

○ 정량적 성과목표: SCI급 논문 4편, 특허출원 1건
색인어 한글 데이터 인프라 구조물 공극 기반 재료설계 진동저감 단열성능 흡음재료
영문 Data Infrastructure Pore-based material design Vibration reduction Thermal capacity Acoustic absorbing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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