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63560-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부유식 해중터널의 실시간 구조거동평가 및 예측기술개발 |
연구책임자 |
김승준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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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6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6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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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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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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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연구개발과제의 최종목표 :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부유식 해중터널의 실시간 구조거동평가 및 예측기술개발 - 부유식 해중터널의 구조거동 빅데이터 구축 방법론의 제시 - 인공지능(딥러닝 기반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활용한 부유식 해중터널의 전체계 거동 및 내력 평가 및 예측 기술 개발 - 실험을 통한 개발 기술의 실효성 검증○ 연구개발과제 최종 성과물 - 부유식 해중터널의 구조거동 빅데이터 구축기술 - 인공지능(딥러닝 기반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활용한 부유식 해중터널의 전체계 거동 및 내력 평가 및 예측 기술- 본 연구과제에서는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부유식 해중터널의 실시간 구조거동평가 및 예측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부유식 해중터널의 구조거동 빅데이터 구축기술을 개발하고, 구축된 빅데이터를 통해 빅데이터 내 데이터 간 복잡한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모델화한 후, 이 모델을 통해 미계측 데이터를 추정, 부유식 해중터널의 주요 구조응답을 평가할 수 있음. - 빅데이터 내 데이터 간 복잡한 상호관계는 딥러닝 기반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활용한 학습에 의해 모델화할 수 있음. - 또한, 대상 해역의 환경조건변화의 패턴을 인지하여 패턴모델을 구성하면, 이 모델을 통해 구조응답을 유발하는 주요 환경하중변화를 선제적으로 예측할 수 있고, 예측된 환경하중에 의해 유발될 구조응답을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됨. - 본 과업을 통해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부유식 해중터널의 실시간구조거동평가와 예측기술의 방법론 및 상세 알고리즘 개발을 최종 목표로 설정함. - 개발된 알고리즘 및 방법론은 엄밀한 수준으로 검증된 시뮬레이션 및 실험실 규모의 Lab-test (2차원 수조실험)연구를 통해 해당 기술의 효용성을 입증하고 실용화를 위한 세부 보완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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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Structural Monitoring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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