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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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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AIRC-C163458-02
연구사업명 항공기 개조 인증기술개발
연구과제명 고정익 항공기 장비품/부품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
연구책임자 최호준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15,000,000 원
기업 : 51,430,000 원
계 : 2,166,43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4,358,000,000 원
기업 : 102,860,000 원
계 : 4,460,86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항공기를 구성하는 신규 장비품/부품 장착을 위한 항공기 개조 기술과 이에 대한 안정성 입증기술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인증기관의 인증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부가형식증명 신청자의 적합성 입증을 지원
- 신규 장비품/부품의 항공기 개조 설계 및 비행시험평가 기술개발
- 항공기 개조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

1-1.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기내 좌석 개조·장착을 위한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
□ (구성기술 3)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대형 OLED 디스플레이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
1-2. 항공기 개조 인증·검증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개조 법령·제도 선진화
○ 항공선진국 항공기 부품/개조 분야 인증제도 연구
○ 국내 항공기 부품/개조 인증제도 및 절차 개선 연구
○ 수송류 비행기 감항기준(Airworthiness Standards) 최신화 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개조 안전성 검증기술 연구
○ 항공선진국 부품/개조 인증사례 연구 및 해외전문가 자문
○ 브레이크 패드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좌석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OLED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구성기술 3) 항공기 개조 인증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 항공기 인증분야 협력체계 구축방안 연구
○ 부품/개조 인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교육 지원
○ 국내·외 인증분야 국제회의 및 협력프로그램 참석
색인어 한글 개조설계 장비품 부품 적합성 입증 고정익 항공기
영문 Modification Components Parts Compliance determination Fixed wing aircraft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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