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2AIRC-C163458-02 |
연구사업명 |
항공기 개조 인증기술개발 |
연구과제명 |
고정익 항공기 장비품/부품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 |
연구책임자 |
최호준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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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15,000,000 원
기업 : 51,430,000 원
계 : 2,166,43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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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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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358,000,000 원
기업 : 102,860,000 원
계 : 4,460,86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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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항공기를 구성하는 신규 장비품/부품 장착을 위한 항공기 개조 기술과 이에 대한 안정성 입증기술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인증기관의 인증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부가형식증명 신청자의 적합성 입증을 지원 - 신규 장비품/부품의 항공기 개조 설계 및 비행시험평가 기술개발 - 항공기 개조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1-1.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기내 좌석 개조·장착을 위한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 □ (구성기술 3)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대형 OLED 디스플레이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1-2. 항공기 개조 인증·검증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개조 법령·제도 선진화 ○ 항공선진국 항공기 부품/개조 분야 인증제도 연구 ○ 국내 항공기 부품/개조 인증제도 및 절차 개선 연구 ○ 수송류 비행기 감항기준(Airworthiness Standards) 최신화 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개조 안전성 검증기술 연구 ○ 항공선진국 부품/개조 인증사례 연구 및 해외전문가 자문 ○ 브레이크 패드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좌석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OLED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구성기술 3) 항공기 개조 인증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 항공기 인증분야 협력체계 구축방안 연구 ○ 부품/개조 인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교육 지원 ○ 국내·외 인증분야 국제회의 및 협력프로그램 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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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개조설계 |
장비품 |
부품 |
적합성 입증 |
고정익 항공기 |
영문 |
Modification |
Components |
Parts |
Compliance determination |
Fixed wing aircraft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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