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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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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LREG-C163300-01
연구사업명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실증 연구
연구과제명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및 검증
연구책임자 신정열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125,000,000 원
기업 : 1,636,000,000 원
계 : 6,761,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9,504,000,000 원
기업 : 2,897,000,000 원
계 : 12,401,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도시조형물과 같은 심미적인 경관성을 갖는 혁신적인 신형식 구조로, 기존 육중한 고가(高架) 구조 형식으로 인한 도시단절?미관훼손?교통혼잡?소음?악천후시 열차운행안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심지 최장경간(200m급) 구현으로 세계 기술을 선도하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 1단계 연구(`18~`20)를 통해, 기존 철도교 형식의 육중한 고가(高架)구조로 인한 도시단절?미관훼손?교통혼잡?소음?악천후시 열차운행사고 등의 기존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모든 문제를 말끔히 해소할 수 있는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에 대한 설계기술 개발 완료
- 개발한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상부 중앙의 메인 거더 역할을 하는 백본구조와 이와 연결된 아웃리거 구조로 구성된 도심지 세계 최장경간(200m) 구현이 가능한 매우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신형식 구조로서,
- 최적의 구조효율을 갖는 상하부 일체형 구조를 가지며, 개방감과 심미성을 고려한 백본과 아웃리거 구조로 도시조형물과 같은 심미적인 경관성을 제공하고, 도심지 세계 최장경간(200m)과 슬림한 하부(폭 1.5m 이내) 구현으로 하부를 개방함으로써 도시단절 문제를 해소하고 고가구조물로 인한 상부 도로 잠식에 의한 교통혼잡 가중 문제를 해결하며,
- 또한, 캐노피 역할을 하는 상부 아웃리거의 스킨 구조로 소음저감 및 폭설·강우 등 악천후시 열차운행사고 저감 등의 효과와 함께, 기존 철도교 형식(강합성교, PSC교 등) 대비 공사비 5% 이상 절감 가능한 경제적이고 안전한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임
○ 본 연구는 도심지 세계 최장경간(200m)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술 개발(1단계)에 이은 후속 2단계 성격의 연구로서,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정밀제작·가설시공 기술 개발 및 실물구조체 성능검증과 함께 현장 테스트베드 구축 및 차량주행 성능검증 수행
색인어 한글 경전철 고가구조물 도시친화 장경간 시공
영문 LRT Elevated guideway Urban friendly Long-span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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