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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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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RITD-C161910-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지역혁신기술개발
연구과제명 자동화기반 고압수 파쇄 및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
연구책임자 김용곤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700,000,000 원
기업 : 185,000,000 원
계 : 885,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0명 총연구비 정부 : 1,100,000,000 원
기업 : 290,000,000 원
계 : 1,39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대상이앤씨(주)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대상이앤씨(주)
등록 발간번호 -
ISBN -
교량 슬래브의 하부 콘크리트가 동결융해, 제설염해/염해 및 노후화 등으로 열화·손상되어 내구성능의 저하로 안전 및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을 통한 자동화 기반으로 고압수 파쇄를 이용하여 열화·손상된 콘크리트를 절삭한 후 건식 숏크리트 공법을 활용하여 시멘트 콘크리트 보수재료로 단면을 복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① 자동화를 위한 현장 조립식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 개발
② 자동화 기반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
③ 자동화 기반 고압수 파쇄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절삭 공법 개발
④ 교량 구조물 보수·보강을 위한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보수재료 개발
⑤ 분진 저감을 위한 이동식 재료 공급 장치 개발
⑥ 건식 숏크리트 최적배합 및 품질기준 개발
색인어 한글 자동화 기반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 복구공법 고압수 파쇄 건식 숏크리트 내구성
영문 Automation- based Repair method for under part of bridge deck slab Hydro Demolition Dry-mixed Shotcrete Durability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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