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2RITD-C161910-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지역혁신기술개발 |
연구과제명 |
자동화기반 고압수 파쇄 및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 |
연구책임자 |
김용곤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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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700,000,000 원
기업 : 185,000,000 원
계 : 885,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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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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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100,000,000 원
기업 : 290,000,000 원
계 : 1,39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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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대상이앤씨(주)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대상이앤씨(주)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교량 슬래브의 하부 콘크리트가 동결융해, 제설염해/염해 및 노후화 등으로 열화·손상되어 내구성능의 저하로 안전 및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을 통한 자동화 기반으로 고압수 파쇄를 이용하여 열화·손상된 콘크리트를 절삭한 후 건식 숏크리트 공법을 활용하여 시멘트 콘크리트 보수재료로 단면을 복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① 자동화를 위한 현장 조립식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 개발② 자동화 기반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③ 자동화 기반 고압수 파쇄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절삭 공법 개발④ 교량 구조물 보수·보강을 위한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보수재료 개발⑤ 분진 저감을 위한 이동식 재료 공급 장치 개발⑥ 건식 숏크리트 최적배합 및 품질기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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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자동화 기반 |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 복구공법 |
고압수 파쇄 |
건식 숏크리트 |
내구성 |
영문 |
Automation- based |
Repair method for under part of bridge deck slab |
Hydro Demolition |
Dry-mixed Shotcrete |
Durability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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