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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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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RITD-C161885-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지역혁신기술개발
연구과제명 7 W/m·K 및 평균 표면온도 5°C 이상급 열전도성 콘크리트 기반 IoT 에너지하베스팅 열공급 융설 시스템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김홍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0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91,000,000 원
계 : 491,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1,000,000,000 원
기업 : 235,000,000 원
계 : 1,235,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우리기술 주식회사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우리기술 주식회사,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7 W/m·K 및 평균 표면온도 5°C 이상급 열전도성 콘크리트 기반
IoT 에너지하베스팅 열공급 융설 시스템 기술개발

강원도 및 세종 지역 내의 현안문제인 도로결빙/블랙아이스 발생을 예방하며, 도로포장체로서의 기계적인 성질과 내구성 확보가 가능한 열전도성 콘크리트 개발과 여기에 적용하기 위한 열공급체계에 적합한 재료 선정과 태양광을 활용한 IoT기반 Power Supply System을 통한 축전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함.

⑴ 낮은 소모전력으로 표면온도 최소 5℃ 이상 유지가 가능한 도로 융설 및 융빙 성능을 확보
⑵ IoT 기반 Power Supply 및 Smart Control System 개발
⑶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전지를 이용한 축전시스템 적용

일조량 및 기온에 따른 도로결빙 환경 분석을 통해서 도로결빙/블랙아이스 등으로 도로교통의 이용자의 사고발생을 방지하는 열전도성 소재 최적 배합기술 개발과 IoT기반 에너지공급시스템 개발을 통한 사업화를 목표로 함.
색인어 한글 열전도성 콘크리트 에너지하베스팅 태양광 패널 융설융빙 블랙아이스
영문 Thermal Conductive Concrete Energy Harvesting Solar Panel Deicing Black Ice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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