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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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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TBIP-C161403-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일반철도 자갈궤도 급속개량을 위한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 기술 사업화
연구책임자 이찬영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373,668,000 원
계 : 733,668,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1,020,000,000 원
기업 : 830,502,000 원
계 : 1,850,502,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에스코알티에스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에스코알티에스,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최종 목표 : 일반철도 교량, 터널에 적용이 가능한 자갈궤도 급속개량(20m/4h) 궤도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
- 일반철도 교량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20m/4h 이상)
- 일반철도 터널용 자갈궤도 급속개량 콘크리트궤도 기술 개발(20m/4h 이상)
- 운행선 급속 시공 전용장비 및 공법 개발
- 개발 궤도시스템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

○ 최종 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 국가R&D 사업을 통해 개발되어 실용화에 성공한‘도시철도 터널용 사전제작형 급속개량궤도’의 “일반철도 적용을 위한 고도화 사업”과 터널분야에 한정되어 있는 기술을 응용하여 교량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용분야 확장 사업”으로 세부목표를 구성하였으며 기존 도시철도 개량기술이 5~10m/4h 수준으로 두 배 이상인 20m/4h로 목표 설정
- 고도화 및 적용 분야확장 사업 달성을 위해 급속시공, 공기단축, 최적화 시공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급속시공 전용장비 설계 및 개발을 세부 목표로 구성
- 개발품을 일반철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하는‘철도시설성능검증’을 통해 개발품의 성능인증이 필수 사항으로, 현장시험부설을 통한 적용성 검증 및 개발품을 실용화를 위한 성능인증서를 발급을 세부 목표로 구성

○ 정량적 목표 및 설정근거
- 급속개량궤도 시공성
*국내수준 및 실적 : 시공속도 5~10 m/4hr
*개발목표치 : 시공속도 20 m/4hr이상
*평 가 방 법 : 공인인증시험
- 급속개량궤도 구조안전성
*국내수준 및 실적 :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서(타기술)
*개발목표치 :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
*평 가 방 법 :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서 발급 여부
색인어 한글 일반철도 자갈궤도 급속개량 사전제작형 슬래브패널 콘크리트궤도
영문 Conventional Railway Ballast Track Fast Improvement Precast Slab Panel Concrete Track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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