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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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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TBIP-C161391-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CFT 트러스 코핑 모듈러교각 및 BIM 기반 설계모듈 개발
연구책임자 정준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94,000,000 원
기업 : 138,000,000 원
계 : 332,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455,000,000 원
기업 : 314,000,000 원
계 : 769,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에스비엔지니어링(주)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에스비엔지니어링(주),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개발하고자하는 모듈러 교각은 도로교 및 철도교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구조물로 KDS 관련기준에 의해 설계함으로서 성능을 예측할 수 있고 KORAS 인증기관의 실험을 통해 성능검증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는 절대적인 품질기준으로 본 연구를 통한 성과품에 기술향상 평가를 위해 기존 기술대비 본 기술이 가지는 현장에서의 효과를 성과지표로 하였다. 본 연구로 인한 결과물인 CFT 트러스 모듈러 교각은 코핑부를 CFT구조로 사용함으로 얻을 수 있는 공사적 이점과 재료 감소로 인한 CO2 감축을 정량적 목표로 하였다. 또 사업화를 위해서는 신속하게 구조를 검토하고 성과품을 생성할 설계 자동화 툴의 개발을 목표로 하였으며, 정량적 지표로 기존 인력설계 대비 설계속도의 절감률을 목표수치로 제시하였다

공사기간 50% 단축
- 기존 모듈로 교각대비 코핑부 CFT구조 적용으로 공사기간 50%단축
현장공사인력 40% 감축
- 기존 모듈로 교각대비 코핑부 CFT구조 적용으로 현장공사인력 40%감축
CO2 감축
- 재료사용 절감으로 CO2 배출량 10% 감축
BIM 기반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개발
- 설계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하여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BIM 기반의 설계 자동화 툴 개발로 설계시간 80% 단축
색인어 한글 모듈러 교각 프리팹 비아이엠 설계자동화
영문 Modular Pier Pre-fab BIM Systemize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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