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1TBIP-C161383-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작업자의 안전 향상을 위한 부하 감응 주행 속도 및 비전 시스템 기반 자동 조향 제어 시스템을 적용한 80 마력급 양날 도로 절단기 개발
연구책임자 김영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240,000,000 원
계 : 60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810,000,000 원
기업 : 553,360,000 원
계 : 1,363,36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식회사 정도산업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식회사 정도산업,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직진 자동 주행 및 부하 감응형 절단속도 제어시스템 기술이 적용된 80마력급 포장도로 절단용 양날 도로 절단기 개발
- 제안된 직진 자동 주행 및 부하 감응형 절단속도 제어 시스템 개발을 통해 적용되면 직진 경로 작업 자동화가 구현됨. 이런 자동화에 의해 작업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생산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킴. 또한 비숙련자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의 작업 환경을 구축하여 여성과 노약자 같은 근로약자를 작업현장으로 유인하는 요인이 되어, 인구감소 및 고령화 사회 진입에 의한 노동력 감소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됨
- 본 기술은 아직 선진사도 상용화하지 못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음. 본 연구에서 이런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은 시스템 개발에 도적하는 것으로 기술 개발 성공이 성공하여 상용화 된다면 센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갖게 됨.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 분야를 개척하고 관련 기술을 리드하는 First Mover 로서의 지위에 오르는 Advantage를 갖게 됨
○ 직진 자동 주행 제어 시스템 개발
- 절단 작업 시 절단날의 굽힘(Bending), 절단날의 마모 정도 불일치, 절단면의 구성품 강도 불일치 및 배열의 비균질 등에 의해 발생되는 양날의 부하 차이는 모멘트를 야기하고 이는 절단기 주행의 Yaw를 발생시켜 Trajectory를 이탈시키는 원인이 됨. 기존에는 작업자가 이런 Trajectory 이탈을 수동으로 계속해서 보정해줘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으로 Trajectory를 보정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함
○ 부하 감응 절단 속도 제어 시스템 개발
- 절단 작업 시 철근이나 강관에 의해 발생되는 절단날 파손 등에 의한 기계 손상 및 절단 날 또는 돌 파편에 의해 발생되는 작업자 안전사고 문제를 일으키는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 방지 시스템이 필요함. 또한 일정한 범위 내에서 부하가 발생되도록 주행속도를 제어하는 부하 감응형 주행 속도 자동 조절 시스템은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통한 연비 향상 및 절단날의 마모 진행속도를 낮춰 작업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기 때문에 개발이 필요함
○ EHA(Electronic Hydraulic Actuator)를 활용한 유압 제어 시스템 개발
-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자율 주행 시스템은 전기 모터를 이용해서 주행 및 조향을 구현하고 있음. 본 과제에서는 절단기를 포함한 Actuator 동력원은 유압이므로 유압을 이용한 주행 및 조향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이를 통해 시스템의 단순화 및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음
색인어 한글 부하 감응 비전 시스템 경로 추종 절단기 도로
영문 Load Sensing Vision System Trajectory Tracking Cutter Load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