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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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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TBIP-C161317-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원심성형으로 제작된 100MPa급 초고강도 직사각형 보의 제작기술 및 이를 상부구조로 하는 피암터널 공법개발
연구책임자 이두성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44,000,000 원
기업 : 62,000,000 원
계 : 20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300,000,000 원
기업 : 129,000,000 원
계 : 429,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주성이앤씨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주성이앤씨,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최종목표 : 원심성형으로 제작된 100MPa급 초고강도 직사각형 보의 제작기술 개발 및 이를 상부구조로 하는 프리캐스트 피암터널 공법개발

단계별 세부목표
▣ 원심성형으로 제작된 직사각형 보의 설계 및 제작몰드 개발
▣ 중공률 10%이하 100MPa급 배합비 및 제작기술(원심력) 도출
▣ 원심성형으로 제작된 100MPa급 초고강도 직사각형보가 적용된 피암터널의 설계 및 시공기술개발

원심성형으로 제작된 100MPa급 초고강도 직사각형 보를 상구구조로 하는 피암터털의 시공기술개발은 급경사지에 낙석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건설되는 피암터널의 상부구조를 공장에서 원심성형으로 제작된 초고강도 직사각형보로 시공하여, 기존 현장제작 PC보 공법과 비교하여 공기를 30%이상 단축하고 상부공사비를 20%이상 낮추기 위한 목표를 위해 피암터널용 원심성형 보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기술이 요구되며, 이를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였음.
색인어 한글 원심성형 초고강도 피암터널 프리캐스트 보 공장생산
영문 Centrifugal molding Ultra high strength Avalanche Tunnel Precast Beam Factory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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