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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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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TBIP-C160900-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강교량을 대체할 수 있는 중공관을 내부에 장착한 중앙지간장 70M급 강재구속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교량의 설계 및 시공기술개발
연구책임자 조현준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9,000,000 원
기업 : 153,000,000 원
계 : 382,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764,500,000 원
기업 : 510,000,000 원
계 : 1,274,5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식회사 하영이앤씨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식회사 하영이앤씨,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사업화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시켜 새로운 형식의 효율적인 교량을 개발하여, 강교의 처짐 및 진동 문제를 해결하고, 프리플렉스교에 대한 강재 단면의 저효율성과 PSC I빔교의 큰 고정하중 등과 같은 제약조건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경간의 장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강교량을 대체할 수 있는 중공관을 내부에 장착한 중앙지간장 70M급 강재구속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교량의 설계 및 시공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사업화 대상기술의 기본개념인 강재구속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교량은 거더의 단면이 박스형태로써 기존의 I형이나 T형 등과 비교하여 비틀림 강성을 향상, 형고감소 및 경간장 증대를 경제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형식으로써, 본 보유기술이 사업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 충전 구조 성능향상, 중공 구조의 성능개선, 프리스트레스 구조의 시공성 확보, 신 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 설계시스템 구축 및 설계자동화 등의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색인어 한글 합성거더 프리스트레스 중공부 형성 충진 콘크리트 강재 구속효과
영문 composite girder prestressed hollow core concrete-filled steel-confined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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