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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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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LTSM-B156015-03
연구사업명 경전철용 고성능 고내구 타이어 및 안전성 강화 헬스 모니터링 기술개발사업
연구과제명 경전철용 고성능·고내구 타이어 및 안전성 강화 헬스 모니터링 기술 개발사업
연구책임자 이진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441,000,000 원
기업 : 732,035,000 원
계 : 2,173,035,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9명 총연구비 정부 : 3,361,000,000 원
기업 : 1,517,647,000 원
계 : 4,878,647,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부산교통공사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부산교통공사
등록 발간번호 -
ISBN -
[1세부]
ㅇ 차상 상태·안전 정보 전송 시스템의 요구사항 분석
ㅇ 국내 경전철 타이어 사용조건 및 기준 분석 연구
ㅇ 해외 경전철 타이어 성능 및 제품 분석 연구
ㅇ 경전철용 타이어 센서모듈 내구 시험 프로세스 protocol을 위한 표준 규격 분석
ㅇ 경전철용 고성능·고내구 타이어 성능 인자 설계
ㅇ 경전철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최적화 및 통합관리 시스템
ㅇ 경전철 타이어 유지보수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ㅇ 경전철 타이어 센서 데이터 수집/차상 상태·안전 정보 전송을 위한 게이트웨이/시스템 설계
ㅇ 타이어 파손, 공기압 검지 알고리즘 개발
ㅇ 경전철용 고성능·고내구 타이어 재료 및 국제표준 기반 성능 시험 연구
ㅇ 차상 상태·안전 정보 전송 시스템 연동시험
ㅇ 센서모듈 패키지 및 타이어 내부 부착기술 연구 및 개발
ㅇ 안전성 강화 헬스 모니터링 기술 및 유지보수 통합관리 시스템 실노선 실증
ㅇ 경전철 고성능·고내구 타이어 구조 설계 기술 개발
ㅇ 경전철 고성능·고내구 타이어 재료 설계 기술 개발

[2세부]
ㅇ 경전철 타이어 상태 검지 및 헬스 모니터링을 위한 데이터 수집
ㅇ 헬스 모니터링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유지보수 최적화 요건 도출
ㅇ 경전철 차상 상태·안전 정보 전송을 위한 센서/게이트웨이 시스템 토포롤지 연구
ㅇ 마모예측 알고리즘 개발용 타이어 모델 개발
ㅇ 차상 센서 및 차량운행 데이터 분석을 통한 머신러닝 기반 주요인자 도출
ㅇ 경전철 타이어 운행실측 데이터 및 차량 운행데이터 전처리 분석
ㅇ 경전철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최적화 및 통합관리 시스템
ㅇ 경전철 타이어 유지보수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ㅇ 경전철 타이어 센서 데이터 수집/차상 상태·안전 정보 전송을 위한 게이트웨이/시스템 설계
ㅇ 타이어 마모예측 알고리즘 개발용 타이어 모델 검증
ㅇ 머신러닝 기반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검증데이터 수집기술 개발
ㅇ 경전철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시스템 성능평가 방안 도출
ㅇ 경전철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최적화 통합관리시스템 구현
ㅇ 경전철용 타이어 주행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시제품 설계 및 제작
ㅇ 차상 상태·안전 정보 전달 시제품 설계 및 제작
ㅇ 타이어 이상상태 검지 알고리즘 개발
ㅇ 주요인자를 활용한 머신러닝 기반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알고리즘 개발
ㅇ 경전철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시스템 실증시험
ㅇ 경전철 타이어 헬스 모니터링 및 유지보수 최적화 통합관리시스템 검증
ㅇ 차상 상태·안전 정보 및 유지보수 시스템 인터페이스 검증
ㅇ 통합시스템의 실노선 실증 및 타이어 이상상태(편마모, 파손, 공기압 등) 검지 운영 테스트
ㅇ 경전철 운행을 통한 타이어 마모상태 검지 알고리즘 개선 및 실노선 검증
ㅇ 실노선 시험을 통한 헬스 모니터링 알고리즘 성능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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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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