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0CTAP-C152291-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4차선급 도로용 신형식 경량 차음터널 구조 시스템 개발
연구책임자 지광습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75,000,000 원
기업 : 66,050,000 원
계 : 241,05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4명 총연구비 정부 : 595,000,000 원
기업 : 229,150,000 원
계 : 824,15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신형식 차음터널 구조

○ 유연한 차음터널 설계 대응을 위한 최적 구조 단면 개발
○ 운전자 시인성 확보를 위한 단면의 빛 투과율 확보
○ 제작 용이성을 위한 체결부 개발
○ 신형식 차음터널 설계도면 확보
○ 형식별 전산 해석 및 비교 실험 수행 및 성능 인증

소음 방지 및 공기순환 개선 시스템
○ 공기순환 개선 검증을 위한 풍동 실험 수행
○ 출입부 회절 소음 저감 장치 개발
○ 단면 형상을 통한 공기순환 흐름 개선
○ 소음 저감 장치 검증 비교 실험 수행

신형식 차음터널 시제품
○ 차음터널 설계 기술 인증 확보
○ 차음터널 설계 가이드라인 작성
○ 파일롯 규모의 차음터널 시제품 제작
○ 시제품 검증 실험 수행

신형식 차음터널의 사업화
○ 연구기간 내 4억원 규모의 기술사업화
색인어 한글 차음터널 경량화 제작성 사용성능 사업화
영문 Noise barrier tunnel Lightweight Workability Serviceability Commercialization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