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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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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0CTAP-C15228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운행장애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통기형 방음터널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최상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95,000,000 원
기업 : 65,000,000 원
계 : 26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1,000,000 원
계 : 801,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철도 운행장애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통기형 방음터널기술 개발

본 연구를 통해 철도 방음터널에 대해 하절기 폭염 조건에서 터널 내부의 온도 증가에 따른 레일장출(bucking of rail) 또는 전력시스템의 장애 발생에 의한 운행장애 및 교통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음성능을 유지하면서 방음터널 내외부 통기가 가능한 개방형 방음판을 개발하고 열 방출이 용이한 방음터널 설계기법을 연구하고자 함

- 수치해석과 소음실험을 수행하여 기존 방음기준을 충족하는 방음성능이 확보되고 방음판 내외부 공기순환이 가능한 방음터널용 통기형 방음판 설계기법 개발

- 철도 방음터널내 온도분포 및 소음특성을 고려한 통기형 방음시스템의 해석모델 및 설계절차 수립

- 실험실 환경 내에서 bench scale 규모의 실험을 수행하여 방음터널 구조 및 실 적용환경을 고려한 철도 방음터널내 상호작용 해석기법 개발

- 사업화 방안 검토
색인어 한글 방음판 방음터널 통기형 교통소음 철도운행장애
영문 soundproof panels nioseproof tunnel air transparent type traffic noise railway incidents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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