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CTAP-C152289-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운행장애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통기형 방음터널기술 개발 |
연구책임자 |
최상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95,000,000 원
기업 : 65,000,000 원
계 : 26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7명
|
총연구비 |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1,000,000 원
계 : 801,000,000 원
|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철도 운행장애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통기형 방음터널기술 개발본 연구를 통해 철도 방음터널에 대해 하절기 폭염 조건에서 터널 내부의 온도 증가에 따른 레일장출(bucking of rail) 또는 전력시스템의 장애 발생에 의한 운행장애 및 교통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음성능을 유지하면서 방음터널 내외부 통기가 가능한 개방형 방음판을 개발하고 열 방출이 용이한 방음터널 설계기법을 연구하고자 함- 수치해석과 소음실험을 수행하여 기존 방음기준을 충족하는 방음성능이 확보되고 방음판 내외부 공기순환이 가능한 방음터널용 통기형 방음판 설계기법 개발- 철도 방음터널내 온도분포 및 소음특성을 고려한 통기형 방음시스템의 해석모델 및 설계절차 수립- 실험실 환경 내에서 bench scale 규모의 실험을 수행하여 방음터널 구조 및 실 적용환경을 고려한 철도 방음터널내 상호작용 해석기법 개발- 사업화 방안 검토
|
색인어 |
한글 |
방음판 |
방음터널 |
통기형 |
교통소음 |
철도운행장애 |
영문 |
soundproof panels |
nioseproof tunnel |
air transparent type |
traffic noise |
railway incidents |
관련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