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2QPWO-C152194-04 |
연구사업명 |
철도차량 스마트 유지보수 기술개발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 주요장치 자가상태진단 및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 |
연구책임자 |
김철수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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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300,000,000 원
기업 : 709,000,000 원
계 : 3,00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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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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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8,760,000,000 원
기업 : 7,169,000,000 원
계 : 15,929,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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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철도차량 주요장치 자가상태진단 및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 유지보수 효율화·자동화를 위한 철도차량 차상 상태 진단 및 예측 기술개발 - 도시철도차량 2종(전동차, 코레일/서울교통공사), 일반철도차량 1종(ITX-새마을, 코레일) - 차상주요장치(BOU(Break Operating Unit), DCU(Door Control Unit), HVAC(Heating Ventilation & Air Conditioning), Air compressor, SIV(Static Inverter),CI(Converter/Inverter) 등)와 주요 열화부품(전력용콘덴서, 축상베어링, 전장품류(배터리/배전반/케이스 내부 최소 1종) 등)○ 예지정비를 위한 능동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 - 사용연수(1년, 7년, 20년 이상)에 따른 3개 노선(수인선, ITX-새마을, 8호선) 차량기지 - 운용 중 기능확인과 빅데이터 분석 수명예측(각 2편성, 년간 5만km이상 데이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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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스마트 유지보수 |
자가 상태진단 |
열화모델 |
효율화 지원시스템 |
현장평가 |
영문 |
Smart maintenance |
Self-Diagnosis |
Degradation model |
Efficiency support system |
Field test bed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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