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18RTRP-C148760-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사전제작형 플로팅슬래브 궤도 및 기존선 자갈궤도 급속개량 기술 실용화
연구책임자 이찬영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80,000,000 원
기업 : 160,000,000 원
계 : 64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2,400,000,000 원
기업 : 801,730,000 원
계 : 3,201,73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에스코알티에스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에스코알티에스,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연구개발 최종목표
철도역사의 소음/진동을 저감하기 위해 개발된 ‘사전제작형 플로팅슬래브 궤도기술’과 이를 응용한 기존선 자갈궤도 급속개량 기술(20m/4.0h이상)의 사업화 추진
○ 연구개발 세부목표
- 구조해석 및 동특성해석에 의한 설계 안전성 입증
- 정적/동적 하중시험, 피로시험 및 주행안정성 시험을 통한 제품 안전성 입증
- 철도시설공단 궤도구조성능검증 절차(KR C 14060)를 통한 성능 인증
- 운행선 현장 시험부설을 통한 전용시공장비 안전성 및 1일 시공(20m/4.0h 이상) 실적 인증
- 기술 국산화 및 급속시공 기술확보로 플로팅궤도 건설 및 개량 비용 절감
색인어 한글 급속시공 기존선 자갈궤도 개량 사전제작형 차단시간
영문 Rapid construction Conventional Line Ballasted track Renovation Precast Type Cut-off time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