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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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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0RTRP-B146024-03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Anti-Icing 기반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윤차중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347,000,000 원
기업 : 704,048,000 원
계 : 4,051,048,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0명 총연구비 정부 : 11,476,000,000 원
기업 : 2,288,334,000 원
계 : 13,764,334,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공사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철도공사,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1세부]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1. 대상차량: 고속철도차량
2. 제빙 속도 사양 : 2Km/hr (무정차)
2. 제빙 부위 : 대차부 측면 및 하부
3. 제빙 세부성능
1) 착설 검지 사양 : 착설 및 빙결 유무 판단
2) 제빙 기술 사양 : 착설 및 빙결 80%제거
- 제빙액 사양 : 환경표지 인증기준 EL610. 제설제 4.5항 유기화합물
생분해도 기준 합격, 어는 점 영하 40도 이하
* 어느점 시험방법: KS M 2142 8.1
3) 방빙 기술 사양 : 착설 및 빙결 80% 방지 (착설검지의 착설 면적 비교)
- 방빙액 사양 : 환경표지 인증기준 EL610. 제설제 4.5항 유기화합물
생분해도 기준 합격, 어는 점 영하 40도 이하
* 어는점 시험방법: KS M 2142 8.1
* 방빙성능 시험방법: SAE AS590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여 차량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술 및 착설방지 설계기술 개발을 목표.
-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겨울철에 맞는 눈을 확인하고, 눈에 대한 물리적 특성 연구를 통해 착설/설빙 성장에 대한 수치적 모델 개발
- 착설/설빙 모델링을 적용한 해석코드를 개발하고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로 검증 및 보완을 하여 열차 대차부 착설/설빙 현상을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규명.
- 개념 설계와 상세 설계 후 수치 해석 및 축소 모형 풍동실험을 진행하여 성능 검증 및 설계 보완을 통한 착설 방지 설계 기술 개발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기존 히팅시스템 분석 및 간접(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적용 가능성 검토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시작품 개념설계
○ 기존 히팅시스템 분석 및 간접(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적용 가능성 검토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용 구성품 개념설계
○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검증 및 최적화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검증 및 최적화
○ 순간표면발열 히팅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현장검증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유효성 검증
○ 간접(순간표면)발열방식 분기부 Anti-icing시스템 실용화 기반 구축
○ 간접(유도)발열방식 분기부 Anti-icing시스템 실용화 기반 구축
색인어 한글 방빙 제빙 제빙액 분기부 방빙 제빙장치
영문 Anti-icing De-icing De-icing Fluid anti-icing system for Train line branching part De-icing system
관련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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