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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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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9TLRP-B134108-03
연구사업명 교통물류연구
연구과제명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노홍승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7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128,000,000 원
기업 : 1,046,000,000 원
계 : 4,174,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2명 총연구비 정부 : 12,910,000,000 원
기업 : 3,425,500,000 원
계 : 16,335,5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교통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교통연구원,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비전 및 목표) “선도적인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력 확보”을 비전으로 삼고,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설정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은 SOC 투자관점, 기술혁신방향, 기후변화 대응, 수송체계 형태, 효율화 대상측면에서 현재(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비교하고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인프라 투자절감 및 유지보수 최소화, 무인/자동화체계 구축,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체계 구축, 연속적 유닛로드 수송체계로의 전환, 운송수단간 연계 효율성 강화를 위한 추진방향을 설정함

■ (추진전략)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 시스템 기술개발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요소기술의 상세설계, 모델링, 시뮬레이션 추진, 해외 경쟁기술 벤치마킹을 통한 기술 경쟁력 개선, 국내외 신기술 수요파악과 대응형 기술개발, 기술개발과 새로운 설계기준 마련에 대한 전략을 수립함

■ (중점분야) 실대형 시연모형 구현을 위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운영 정시성 확보, 하역비 절감, 대량화물 처리, 글로벌 선도 기술 개발, 기술의 국산화, 유닛로드 화물처리, 장비/인프라 경량화, 기술 수출경쟁력 확보, 물류보안/안전성 향상, 무인 자동화, 단순한 기계적 메커니즘 구현 에너지 절감 및 친환경화, 연계성/접근성 향상, 인프라 확장성 향상에 대한 기술개발 세부 목표에 따라 운송체계 인프라 시스템 기술, 운송대차 및 추진시스템 기술, 시스템 운영 기술의 중점 추진분야 설정함
색인어 한글 인터모달 화물운송 자동화시스템 인프라 물류거점
영문 Intermodal Freight Transport Automated System Infra-Structure Logistics 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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