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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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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6RDPP-C119662-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연구과제명 압전하베스터를 이용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개발 기획
연구책임자 남정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2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5명 총연구비 정부 : 1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2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서현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929-01
ISBN 9791187770107 93530
1) 최종 목표
○ 10 W/m2 급 하이브리드 압전유닛을 이용한 메가와트(Mega Watt)급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 도로기술 개발
2) 단계별 연구 목표
○ 1 단계 : 현존 최고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 유닛 (5 W/m2 급 하이브리드)의 발전량을 10 W/m2급으로 개발
○ 2 단계 : 압전하베스터 성능 최적화를 위한 연계 에너지원 (태양광 등) 및 기능성 복합소재(탄소나노튜브 등)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압전 유닛 개발
○ 3 단계 : 압전 효율 최적화를 위한 교통흐름(traffic flow) 및 포장 형식 (pavement type)을 고려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포장시스템 개발
○ 4 단계 : 에너지 자립형 도로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 구축 및 내구성능 검증
○ 5 단계 : 에너지 하베스팅 스마트 도로포장 시스템 개발
○ 6 단계 : 도로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운영방안 제시 및 상용화
색인어 한글 압전하베스터 하이브리드 에너지 하베스팅 포장시스템 실증연구 운영·유지관리 시스템
영문 Energy harvester Hybrid energy harvesting Pavement system Substantiation test Management system
관련첨부파일 붙임 01 국토교통연구개발보고서 발간 및 배포 건.pdf 압전하베스터를 이용한 메가와트급 에너지 자립형 도로기술 개발-최종보고서-최종.pdf 국토교통연구개발보고서 발간 및 배포 완료 보고 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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