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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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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116826-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CO2 발생량 30% 경감 및 다양한 기능의 말뚝시공이 가능한 급속시공 현장타설말뚝 공법 및 멀티형 시공장비 개발
연구책임자 이광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72,000,000 원
기업 : 96,000,000 원
계 : 368,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0명 총연구비 정부 : 851,000,000 원
기업 : 306,000,000 원
계 : 1,157,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식회사 아이디어스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서현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CO2 30% 경감을 위하여 시멘트 사용량을 저감한 현장타설말뚝공법 및 기존기술대비 시공속도가 30%이상 빠른 시공 장비 개발
- 말뚝 사용 목적 및 기능에 따른 적정 배합설계 및 시공관리 지침(안) 제시
- 천공과 콘크리트 타설이 동시에 가능한 현장 이동형 시공장비 개발
- 말뚝 사용 목적 및 기능에 따른 중구경 현장타설말뚝 설계 프로그램 개발

○ 본 연구에서 최종 목표로 설정한 기술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 CO2 30% 경감을 위하여 시멘트 사용량을 저감하는 친환경적인 말뚝 재료 적용
- 재활용재료(플라이애쉬, 고로슬래그, 순환골재 등)를 이용하여 경제성이 우수한 현장타설말뚝 재료 및 시공법
- 기존기술대비 시공속도가 30%이상 빠른 급속시공 기술 및 장비 (현장 이동형 소형장비 활용 및 천공과 콘크리트 타설이 동시에 가능한 장비)
- 수직하중이 지배적인 건축구조물, 버팀굴착에 사용되는 주열식벽체, 수평하중이 상대적으로 큰 교량구조물 등 말뚝의 요구 성능에 따른 효율적인 설계 및 시공
색인어 한글 CO2 저감 재활용재료 경제적 시공 급속시공 현장타설말뚝
영문 CO2 Reduction Recycled Materials Cost Effective Construction Rapid Pile Installation Drilled-Shaft
관련첨부파일 [서식1]_최종보고서_건설연_평가결과_보완(최종업로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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