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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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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9TBIP-C111710-04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폭렬제어 및 반복재생이 가능한 프리스트레스 적용 RC기둥 내화 설계·시공기술 개발
연구책임자 김준성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4,000,000 원
기업 : 136,000,000 원
계 : 34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6명 총연구비 정부 : 1,175,000,000 원
기업 : 783,670,000 원
계 : 1,958,67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전남도립대학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고려이엔시,서현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국내에서는 고강도 콘크리트 기둥 시공 시 내화피복재를 추가로 시공하거나 섬유혼입을 통해 내화성능을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나, 이는 시공이 번잡하고 단면이 확대되거나 초고강도 콘크리트에 적용 시 내화성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폭렬제어형 고강도 콘크리트 기둥을 개발하고, 와이어로프 나선배근 공법을 발전시켜 고강도 RC부재의 화재피해 후 보수보강이 가능하고 반복재생이 가능한 기술을 실용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적으로는 이를 ①설계·시공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고강도 콘크리트의 배합&펌프압송 기술의 개발, ②화재피해 후 개발기술을 적용하여 복원율 향상을 통한 고강도 RC기둥의 반복재생기술 개발 ③성능예측 수치해석 및 구조성능평가를 통한 설계반영, ④무피복 고강도 콘크리트 기둥의 국토부 공인 3시간 내화구조 인정 획득, ⑤설계 및 시공매뉴얼 구축 및 현장적용을 통한 기술검증 등 우수한 기술력 및 현장적용성을 기반으로 폭렬제어 및 반복재생형 무피복 고강도 콘크리트 기둥의 제품화 및 실용화를 이루어 국가 화재안전 발전에 기여하고 고층화 추세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보하는데 목표가 있다.
색인어 한글 폭렬 내화 고강도 콘크리트 보수 보강
영문 Spalling Fire Resistance High-Strength Repair Rehabilitation
관련첨부파일 20200228_2.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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