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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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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AUDP-B100343-04
연구사업명 도시건축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개폐식 대공간 건축물의 통합설계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강주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9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830,000,000 원
기업 : 617,217,000 원
계 : 2,447,217,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0명 총연구비 정부 : 13,330,000,000 원
기업 : 4,649,405,000 원
계 : 17,979,405,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영남대학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영남대학교산학협력단,서현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기존 대비 10% 향상된 경제성과 최소 50년 개폐 성능이 확보된 “개폐식 대공간 건축물의 통합설계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이며, 세부 연구목표는 지능형 경량 개폐식 대공간 건축물 통합설계시스템 개발, 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 개발, 스마트 제어 및 운영기술 개발임.
1.「지능형 경량 개폐식 대공간 구조물 통합설계시스템 개발」 과제는 개폐식 건축물 핵심기술 중 설계기술의 자립화와 국제경쟁력 확보를 도모하기 위한 융합 및 통합설계기술에 관한 연구개발 과제로서 연성막재패널, 강성패널 및 가변/전개형 개폐식 구조물의 자동모델링 및 해석/설계가 가능한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최종연구목표이며, 열/풍/음 환경을 고려한 최적 환경계획기술을 융복합하고 통합설계기술의 적용으로 해당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함. 또한 연구목표를 중소기업형 기술확보에 중점을 둔 초경량 연성 막 개폐구조시스템의 해석/설계 통합프로그램을 특화하여 단기성과형 기술과제성과를 달성하도록 함.
2.「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 및 시공기법 개발」은 지붕구조의 개폐를 통해 다양한 공간 활용성을 가지는 친환경적인 개폐식 대공간 구조물로서, 기존의 대공간 시스템이 갖는 요소기술에 개폐식 지붕구조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붕의 개폐 형태 및 방법과 이에 따른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연성 및 강성 구조시스템의 개폐특성에 따른 Erection기법 및 모듈화된 시공프로세스를 개발하여 설계 및 시공표준화를 통한 최적시공기법, 개폐식 지붕 경량의 고성능 신재료를 이용한 외피구조 적용기법을 개발하고자함. 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 및 최적화된 시공기술 개발로 기존 대공간 건축물 대비 10% 향상된 경제성과 최소 50년 개폐 성능이 확보된 개폐식 대공간 건축물의 엔지니어링 기술 및 최첨단 시공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임.
3.「스마트 제어 및 운영기술 개발」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개폐식 대공간 구조물의 사용성 및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첨단의 핵심 기술개발로 안전성 및 사용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구조제어기술, ICT기반의 스마트 센싱 및 구조안전성 자가진단기술, 환경 및 설비시스템 통합제어기술, 개폐시스템 최적운영 기술 및 화재시 피난 및 재해 예방 기술 개발을 포함하고 있음. 본 연구는 전통적인 건축기술에 ICT 기반 첨단의 정보통신 및 기계, 제어계측 기술이 융복합된 미래지향적인 차세대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색인어 한글 개폐식 지붕 대공간 구조물 통합설계 구동시스템 스마트 제어
영문 Retractable Roof Large Spatial Structure Integrated Design Control System Smart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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