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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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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RDPP-C165371-01
연구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연구과제명 스마트 철도물류 4.0 혁신기술 개발 기획
연구책임자 원동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5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명 총연구비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5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과학기술전략연구소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과학기술전략연구소,예일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대응한 사회ㆍ환경적 비용을 절감하고, 철도물류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철도중심의 물류체계 전환(Modal Shift) 및 철도물류 체계 혁신을 위한 스마트 철도물류 시스템 개발 및 시스템 종합검증, 실용화를 위한 실증모델 제시
○ (철도물류 체계 혁신을 주도할 분야별 기술력 확보)
- (철도화물 수송시스템 효율화ㆍ최적화) 저탄소ㆍ고효율 철도물류 수송시스템 기술 개발
- (인프라 자동화ㆍ첨단화) 스마트 철도물류 인프라 자동화 기술 개발
- (정보시스템 체계화ㆍ고도화) 철도물류 정보시스템 통합ㆍ관리 체계 구축 및 실증기술 개발
- 이 외 철도물류체계 개선 및 혁신을 위해 필요한 요소기술의 발굴 및 개발 등
○ (사회ㆍ환경적 비용 감소) 화물수송 체계를 도로에서 철도로 Modal shift를 통한 사회ㆍ환경적 편익 증대
※ 철도수송의 도로수송 대비 사회·환경적 편익 1톤km 당 연간 173.9원(국토교통부, 2017년)
- (물류비용의 최소화) 철도수송의 경제성ㆍ효율성 증대, 환적ㆍ하역ㆍ보관 등의 물류비용의 감소
- (철도물류의 신속성ㆍ신뢰성 강화) 실시간의 고도화된 고객 맞춤형 철도물류 정보 및 서비스의 제공을 통한 철도물류 수요 증대 또는 신규 수요 창출
- (철도물류의 공공성 확대) 사회ㆍ환경적 책임을 이행하고 국가물류 성장을 주도하는 공공적 역할 수행
○ 수요기반의 철도물류 사업전략 제시
- 철도로 전환 가능한 품목 분석, 기존 또는 개발 중인 물류기술 적용 등을 통한
○ 수요 대응의 철도물류 사업 모델 제안 및 법ㆍ제도 개선안 도출
* 컨테이너 화물, 파렛트 화물, 대량벌크 화물 등 품목별 특성을 감안, 국가산업단지 및 공ㆍ항만의 연계 검토
- 물류 상위계획과 정부정책과의 관련성 및 연계성을 분석하고, 미래 이슈 및 니즈,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등을 토대로 사업추진 전략의 타당성 제시
○ 철도물류 수송시스템 개발 및 실증 모델
○ 철도물류 인프라 자동화 시스템 개발 및 실증 모델
○ 철도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ㆍ관리 플랫폼 구축 및 실증모델 등
- 철도물류 시스템 운영 최적화 시뮬레이션 및 사업모델(Biz 모델)
-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법/제도(안)
- 예비타당성 대응을 위한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자료 등
색인어 한글 스마트 철도물류 화물운송 하역기술 정보화기술 정보시스템 관리
영문 Smart Rail Logistics Freight Transport Unloading Technology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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