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DATM-C163373-01 |
연구사업명 |
데이터기반 항공교통관리 기술개발 |
연구과제명 |
데이터기반 항공교통관리 기술개발 |
연구책임자 |
이재복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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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920,000,000 원
기업 : 129,334,000 원
계 : 2,049,33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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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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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6,360,000,000 원
기업 : 838,001,000 원
계 : 7,198,001,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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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인천국제공항공사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인천국제공항공사,(유한)일신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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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비전: 빅데이터 기반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 항공교통체계 구현 - 사업목표: 항공교통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성능평가, 수용량 예측, 흐름관리 기술 개발2. 구성기술별 최종 목표 1) 구성기술 1: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작품 (ATPMS*) 개발 및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ATM KPI 성능평가 시스템 개발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개발 ○ 미래 ATM 의사 결정 연구 * ATPMS: Air Traffic Management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2) 구성기술 2: 수용량 예측 핵심기술 개발 및 ISAAC* 시작품 개발 ○ 관제기관 별 전술/전략 및 통합 수용량 예측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 ○ ISAAC* 시작품 개발 및 통합시험 ○ SLOT 운영 최적화 원천기술 및 전략적 SLOT 배정 최적화 소프트웨어 개발 * ISAAC: Integrated System for Airport & Airspace Capacities 3) 구성기술 3: 항공교통 흐름관리 핵심기술 개발 및 CTFMS* 시작품 개발 ○ 4D 궤적기반 항공교통 흐름관리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 ○ CTFMS 시작품 개발 및 통합 시험 ○ 전공역 일괄 스케줄링 기술 및 인공지능 기반 항공교통 흐름 예측 기술 연구 * CTFMS: Collaborative Tactical Flow Manag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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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항공교통 성능평가 |
ATM 의사결정 |
항공교통 수용량 |
성능기반 접근법 |
항공교통 흐름관리 |
영문 |
ATM Performance Analysis |
ATM Decision Making |
Air Traffic Capacity |
Performance Based Approach |
Air Traffic Flow Management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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