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TBIP-C162307-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터널(직경 4m~8m) 뒷채움 상태 평가(2500cm2) 기술 및 포터블 장치 개발 |
연구책임자 |
김규원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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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44,000,000 원
기업 : 36,000,000 원
계 : 18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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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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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00,000,000 원
기업 : 88,000,000 원
계 : 388,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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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주)에이치비씨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주)에이치비씨,예일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터널과 같은 구조물의 경우, 배면에 뒷채움이 부족할 시, 빈 공간에 수압이 증가하고 구조물 및 주변 지반의 안정성에 악영향을 주게 되며, 터널 내부로 지하수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양수료 및 하수료 등의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하게 됨. 이에 따라 시공 중인 터널에 대한 뒷채움 평가는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이슈 중 하나 - 본 연구를 통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대상 기술은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의 뒷채움재 상태 평가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등록번호: 10-2036305-0000)이며 한국전력공사로부터 기술이전을 완료한 기술임. 대상 기술은 Impact-Echo method를 통하여 쉴드 터널 콘크리트 세그먼트에 충격을 준 후 획득된 신호를 바탕으로 배면의 뒷채움재 충진상태를 평가하는 기술 및 장치임-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 기술인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의 뒷채움 상태 평가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를 더욱 발전시켜, 인공지능 알고리듬 기반의 뒷채움 상태 평가 장치를 개발하고자 함.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이 기존의 기술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들 수 있음- 정확한 배면 공동 확인(뒷채움 충진, 비충진, 틈새 등)- 인공지능 알고리듬으로 정성적인 분석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배제한 정확하고 신속한 분석- 다중배열 센서 배치로 배면 공동 분포 범위 확인 및 영역 가시화(Contour)- 그라우팅 충진여부 실시간 탐지로 정확한 보수보강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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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터널 |
뒷채움 상태 |
기계학습 |
유지관리 |
컨투어 |
영문 |
tunnel |
backfill state |
machine learning |
maintenance |
contour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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