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2TBIP-C161240-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CO2 320ton/년 저감 가능한 컨버터 모듈화 구조의 1MW급 전동차 회생에너지시스템 상용화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조경식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40,000,000 원
기업 : 250,800,000 원
계 : 690,8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800,000,000 원
기업 : 463,110,000 원
계 : 1,263,11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지필로스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지필로스
등록 발간번호 -
ISBN -
○ 하루 1MWh 이상의 회생전력 회수를 통하여 연간 CO2 발생량 320 ton 이상을 저감시킬 수 있는 1MW급 전동차 회생에너지시스템을 개발하여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직렬 구성방식의 모듈화 제품개발을 통한 도시철도 및 경전철, 중전철 등에 모두 적용 가능한 제품의 개발
- 병렬 구성방식의 모듈화 제품개발을 통한 용량 변동성을 가지는 회생에너지시스템 제품의 개발
- 차세대 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회생전력 변환장치의 사이즈 축소 및 효율향상을 실현한 제품의 개발
- 국산화 비중 60% 이상의 회생에너지시스템 개발
- 재생에너지 및 ESS 시스템 연계가 가능한 분산전원 연계형 시스템 개발
- IoT 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실시간 원격운영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
- 실증운영을 위한 테스트 베드 구축 및 장기간 실증운영
- 장기간의 실증데이터를 통한 성능 및 운영효과 검증
색인어 한글 탄소저감 회생에너지 모듈컨버터 재생에너지 인버터 전동차
영문 Carbon reduction Regeneration Energy Modular Converter Renewable energy inverter Metro traction system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