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TBIP-C160900-01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강교량을 대체할 수 있는 중공관을 내부에 장착한 중앙지간장 70M급 강재구속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교량의 설계 및 시공기술개발 |
연구책임자 |
조현준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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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29,000,000 원
기업 : 153,000,000 원
계 : 382,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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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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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764,500,000 원
기업 : 510,000,000 원
계 : 1,274,5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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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주식회사 하영이앤씨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주식회사 하영이앤씨,예일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사업화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시켜 새로운 형식의 효율적인 교량을 개발하여, 강교의 처짐 및 진동 문제를 해결하고, 프리플렉스교에 대한 강재 단면의 저효율성과 PSC I빔교의 큰 고정하중 등과 같은 제약조건을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경간의 장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강교량을 대체할 수 있는 중공관을 내부에 장착한 중앙지간장 70M급 강재구속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교량의 설계 및 시공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사업화 대상기술의 기본개념인 강재구속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합성거더 교량은 거더의 단면이 박스형태로써 기존의 I형이나 T형 등과 비교하여 비틀림 강성을 향상, 형고감소 및 경간장 증대를 경제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형식으로써, 본 보유기술이 사업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 충전 구조 성능향상, 중공 구조의 성능개선, 프리스트레스 구조의 시공성 확보, 신 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 설계시스템 구축 및 설계자동화 등의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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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합성거더 |
프리스트레스 |
중공부 형성 |
충진 콘크리트 |
강재 구속효과 |
영문 |
composite girder |
prestressed |
hollow core |
concrete-filled |
steel-confined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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