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SMK 상세보기

SMK 기본정보

SMK 기본정보
기술명 지하부 집전설비 발열검지 알고리즘
개발 배경 및 필요성 전기철도 확대 및 열차 운행 횟수 증가로 인한 도시철도 및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설물 진단기술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열차 주행 시 팬터그래프 및 집전설비의 이상 온도를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여 영상처리 및 발열 지점에 대한 자동 검지를 위한 알고리즘을 통한 발열상태 및 그 지점을 검지한다.
기술 개요 열차 주행 중 열화상 영상을 분석하여 전기적 충격 및 이상 온도로 인한 팬터그래프 및 집전설비에 대한 이상 발열 검지

기술의 특장점

기술의 특장점
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강제냉각식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팬터그래프 및 집전설비별 온도 검측
? 검측대상 : 팬터그래프 및 집전설비
? 검측속도 : 30 frame/sec
? 검측정밀도 : ±2℃ 이내

? 영업차량을 이용하여 팬터그래프 및 집전설비 온도 측정이 가능하여 주·야간 구분없이 검측업무 수행함

? 철도 노선 확장 등으로 국내환경에 적합한 검측기술 확보로 비용절감(외산 대비 50% 절감가능)
기술 경쟁력 고속검측차, 영업열차, 작업차량 종류에 구분 없이 검측장치 설치 및 운용
경제적 효과 ? 철도시설물 증가와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검측장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철도시설물 유지보수 검측기술을 확보하여 고가의 외산장비를 대체하고 외화절감 및 해외의존도 감소

시장성

시장성
시장규모 및 성장성 ? 철도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은 최근 시설물 예방유지보수 진단 기술 확보를 통한 대형사고 예방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한 잠재 수요시장이 존재함
? 기존 인력에 의한 육안점검에서 자동 검사장치에 의한 객관적 점검에 의해 시설물 점검의 정확도 향상 효과로 도시철도(중·경전철) 및 철도 운영기관에서 수요가 예상됨
응용분야(수요처) ? 도시철도 및 철도 시설물 유지보수 분야
- 서울철도공사
- 한국철도공사
- 한국철도시설공단
- 해외 철도 운영기관(대만 TRA)

연구성과 정보

* 지재권현황
순번 발명의 명칭 출원번호 관리현황

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도시철도 7호선 시제품 적용
기술준비도(TRL) 기술개념확립  연구실환경검증  시제품제작  실제환경검증  신뢰성평가  상용품제작
R&D 수행이력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명 도시철도 집전장치 발열검지 알고리즘 개발
총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총연구비 116,000,000원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