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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상세정보

SMK 상세정보 내용
기술명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 실용화
기술개요 고속열차 승강문 시스템 국산화 개발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운영기관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국산화 기술개발로 유지보수 편이성과 비용절감이 극대화 됨은 물론 국내외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의 개발 및 제작을 자체적으로 진행이 가능 함.
기존 기술의 문제점 ① 현 사용부품의 점차적 단종 진행 : 부품단종 → 가격상승 → 구매비용 증가

② 제한적인 수요로 인하여 기업의 독자적으로 개발 추진 어려움

③ 부품 수입으로 안하여 교체 및 적기에 조달하기 어려움 발생

④ 운행 중 비상핸들 취급시 출입문 개방 등 안전성 부족
기술의 우수성 및 효과
  • ○ 차별성
    • 차별성
      기능/성능 KTX-1 승강문시스템과 1:1 호환(단품 포함) 장치 국산화 개발
      장/단점 내한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 국산화 실용화
      경제성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등)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 국산화 개발로 인하여 기존 제품 대비 30% 절감 효과
  • ○ 우수성
    • 우수성

      ? 내한성 향상 : -25℃ -> 40℃

      ?안전성 향상 : 비상핸들 기능개선,

      스텝길이 연잘

      ?유지보수성 향상 : 사용자 의견 수렴

  • ○ 경제적 효과
    • 경제적효과
      ? 수입 승강문 단가 6,000만원 -> 국산화 승강문 4,200만원
      ? 고속열차 1편성 : 6.5억 비용절감
      ? 고속열차 46편성 : 299억 비용절감
      ? TBO 주기 적용 : 897억원 비용절감
    • 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간접효과의 내용이 있습니다.
      설계단가 42,000,000원
      공사비 3,000,000원
      유지관리비 0원
      공사기간 1주일
      간접효과 고용 창출
기술내용 KTX-1 승강문시스템과 1:1 호환
기술활용 실적 및 전망
  • ○ 기술활용 실적
    • 기술활용 실적
      현차시험 중 (18.10 ~ 19.11)
  • ○ 향후 활용전망
    • 향후 활용전망
      유지보수품에 적용
수요처 및 권리현황
  • ○ 기술적용 현장 및 대상
    • 기술적용 현상 및 대상
  •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 ○ 권리·인증현황
    • 권리·인증현황
      구분 출원/등록/시험번호 비고
추가기술정보
  • ○ R&D수행이력
    • R&D수행이력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명 고속열차(KTX-1) 도어 및 스텝 시스템 국산화 실용화 연구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연구비 2,000,001,000원
  • ○ 기술분류
    • 기술분류
      기술수준
      • 기술개념확립
      • 연구실환경검증
      • 시제품제작
      • 실제환경검증
      • 상용품제작
      • 사업화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