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명 |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 실용화 |
기술개요 |
고속열차 승강문 시스템 국산화 개발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운영기관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국산화 기술개발로 유지보수 편이성과 비용절감이 극대화 됨은 물론 국내외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의 개발 및 제작을 자체적으로 진행이 가능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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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기술의 문제점 |
① 현 사용부품의 점차적 단종 진행 : 부품단종 → 가격상승 → 구매비용 증가
② 제한적인 수요로 인하여 기업의 독자적으로 개발 추진 어려움
③ 부품 수입으로 안하여 교체 및 적기에 조달하기 어려움 발생
④ 운행 중 비상핸들 취급시 출입문 개방 등 안전성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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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우수성 및 효과 |
- ○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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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성
기능/성능 |
KTX-1 승강문시스템과 1:1 호환(단품 포함) 장치 국산화 개발 |
장/단점 |
내한성, 유지보수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 국산화 실용화 |
경제성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등) |
고속열차 승강문시스템 국산화 개발로 인하여 기존 제품 대비 30% 절감 효과 |
- ○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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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성
? 내한성 향상 : -25℃ -> 40℃
?안전성 향상 : 비상핸들 기능개선,
스텝길이 연잘
?유지보수성 향상 : 사용자 의견 수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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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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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효과
? 수입 승강문 단가 6,000만원 -> 국산화 승강문 4,200만원
? 고속열차 1편성 : 6.5억 비용절감
? 고속열차 46편성 : 299억 비용절감
? TBO 주기 적용 : 897억원 비용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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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간접효과의 내용이 있습니다.
설계단가 |
42,000,000원 |
공사비 |
3,000,000원 |
유지관리비 |
0원 |
공사기간 |
1주일 |
간접효과 |
고용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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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내용 |
KTX-1 승강문시스템과 1:1 호환 |
기술활용 실적 및 전망 |
- ○ 기술활용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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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활용 실적
현차시험 중 (18.10 ~ 19.11) |
- ○ 향후 활용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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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처 및 권리현황 |
- ○ 기술적용 현장 및 대상
-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 ○ 권리·인증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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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기술정보 |
- ○ R&D수행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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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수행이력
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과제명 |
고속열차(KTX-1) 도어 및 스텝 시스템 국산화 실용화 연구 |
연구기간 |
2019-01-01 ~ 2019-12-31 |
연구비 |
2,000,001,000원 |
- ○ 기술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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