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명 |
IGBT형 INVERTER STACK 개량을 위한 시험항목 및 규격서 분석 |
기술개요 |
전동차는 여러대의 차량의 조합으로 운영되며 IGBT 차량과 기존 GTO 차량을 혼용 구성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IGBT로 적용 STACK을 개량하는 것으로 이에 해당하는 시험항목 및 규격서 작성 |
기존 기술의 문제점 |
전동차는 여러대의 차량의 조합으로 운영되며 IGBT 차량과 기존 GTO 차량을 혼용 구성하여 운행할 수 있는 시험항목 및 규격서가 없음 |
기술의 우수성 및 효과 |
- ○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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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성
기능/성능 |
IGBT형 INVERTER STACK 개량시 전체 시험항목 및 규격서 작성하였고 특히 인터페이스 보드에 대한 시험항목 및 규격서를 작성함 |
장/단점 |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개량 실용화 연구개발 과제와 관련된 아래 개발품에 대한 시험항목을 분석
□ IGBT형 INVERTER STACK 분석
□ Heat Sink 분석
□ GDU(Gate Drive Unit) 분석
□ 인터페이스 보드(INTERFACE BOARD) 분석
□ 전원공급기(POWER SUPPLY) 분석 |
경제성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등) |
수요처에서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을 통해 부산교통공사 구매 추진 가능 |
- ○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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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성
전동차는 여러대의 차량의 조합으로 운영되며 IGBT 차량과 기존 GTO 차량을 혼용 구성하여 운행할 수 있는 시험항목 및 규격서 제시 |
- ○ 경제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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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효과
- 별다른 특수장비 없이 정비가 가능하여 유지보수시간이 절감되어 정비시간 단축
- 유사 차량에 대한 기술력 확보와 국외, 특히 동남아 지역의 차량 개량 사업 진출 유리
- 차량운영사의 해당 부품 해외 구매보다 원활한 부품공급으로 외화 절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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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간접효과의 내용이 있습니다.
설계단가 |
원 |
공사비 |
원 |
유지관리비 |
원 |
공사기간 |
해당없음 |
간접효과 |
해당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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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내용 |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험방안 도출
·전동차 동력제어장치의 규격 및 시험 항목 분석
·신뢰성 보증시험 검토 |
기술활용 실적 및 전망 |
- ○ 기술활용 실적
- ○ 향후 활용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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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활용전망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스택 개량 기업에 시험규격서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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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처 및 권리현황 |
- ○ 기술적용 현장 및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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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용 현상 및 대상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스택 |
-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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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수요처 및 현장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스택 개량 기업 |
- ○ 권리·인증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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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기술정보 |
- ○ R&D수행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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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수행이력
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과제명 |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시험 및 분석 연구개발 |
연구기간 |
2020-01-01 ~ 2021-02-28 |
연구비 |
221,000,000원 |
- ○ 기술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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