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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상세정보

SMK 상세정보 내용
기술명 IGBT형 INVERTER STACK 개량을 위한 시험항목 및 규격서 분석
기술개요 전동차는 여러대의 차량의 조합으로 운영되며 IGBT 차량과 기존 GTO 차량을 혼용 구성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IGBT로 적용 STACK을 개량하는 것으로 이에 해당하는 시험항목 및 규격서 작성
기존 기술의 문제점 전동차는 여러대의 차량의 조합으로 운영되며 IGBT 차량과 기존 GTO 차량을 혼용 구성하여 운행할 수 있는 시험항목 및 규격서가 없음
기술의 우수성 및 효과
  • ○ 차별성
    • 차별성
      기능/성능 IGBT형 INVERTER STACK 개량시 전체 시험항목 및 규격서 작성하였고 특히 인터페이스 보드에 대한 시험항목 및 규격서를 작성함
      장/단점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개량 실용화 연구개발 과제와 관련된 아래 개발품에 대한 시험항목을 분석
      □ IGBT형 INVERTER STACK 분석
      □ Heat Sink 분석
      □ GDU(Gate Drive Unit) 분석
      □ 인터페이스 보드(INTERFACE BOARD) 분석
      □ 전원공급기(POWER SUPPLY) 분석
      경제성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등)
      수요처에서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을 통해 부산교통공사 구매 추진 가능
  • ○ 우수성
    • 우수성
      전동차는 여러대의 차량의 조합으로 운영되며 IGBT 차량과 기존 GTO 차량을 혼용 구성하여 운행할 수 있는 시험항목 및 규격서 제시
  • ○ 경제적 효과
    • 경제적효과
      - 별다른 특수장비 없이 정비가 가능하여 유지보수시간이 절감되어 정비시간 단축
      - 유사 차량에 대한 기술력 확보와 국외, 특히 동남아 지역의 차량 개량 사업 진출 유리
      - 차량운영사의 해당 부품 해외 구매보다 원활한 부품공급으로 외화 절약
    • 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간접효과의 내용이 있습니다.
      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해당없음
      간접효과 해당없음
기술내용 철도차량 IGBT개량 동력제어장치 시험방안 도출
·전동차 동력제어장치의 규격 및 시험 항목 분석
·신뢰성 보증시험 검토
기술활용 실적 및 전망
  • ○ 기술활용 실적
    • 기술활용 실적
      해당없음
  • ○ 향후 활용전망
    • 향후 활용전망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스택 개량 기업에 시험규격서로 활용
수요처 및 권리현황
  • ○ 기술적용 현장 및 대상
    • 기술적용 현상 및 대상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스택
  •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철도차량 동력제어장치 IGBT 스택 개량 기업
  • ○ 권리·인증현황
    • 권리·인증현황
      구분 출원/등록/시험번호 비고
추가기술정보
  • ○ R&D수행이력
    • R&D수행이력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명 철도차량 IGBT 개량 동력제어장치 시험 및 분석 연구개발
      연구기간 2020-01-01 ~ 2021-02-28
      연구비 221,000,000원
  • ○ 기술분류
    • 기술분류
      기술수준
      • 기술개념확립
      • 연구실환경검증
      • 시제품제작
      • 실제환경검증
      • 상용품제작
      • 사업화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