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명 |
대중교통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 기법 |
기술개요 |
시간거리 접근성을 이용하여 대중교통 서비스 불균형 지역을 탐색하고, 빅데이터 및 딥러닝 기법을 활용한 수요 추정을 기반으로 노선의 추가, 변경 등 노선 조정에 따른 정량적 편익변화를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기법 |
기존 기술의 문제점 |
? 민원이 제기된 구간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경험 및 직관에 의존적인 노선 조정 방식
? 노선 조정 전후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의 미시적 변화 예측 필요
? 패키지화되어 있는 외산 S/W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활용 및 미시적 분석에 한계가 존재 |
기술의 우수성 및 효과 |
- ○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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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성
기능/성능 |
본 기술
? 교통카드 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노선 조정 전?후 결과 분석
MASTER
? 교통 정책의 경제성 및 환경 영향 분석
TRIPS
? 교통카드 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운영계획수립 지원
서울시 교통정책 지원시스템
? 교통 정책 관련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장/단점 |
본 기술
? 개인별 통행 특성을 반영한 수요 추정 기법을 사용함
MASTER
? 중장기적인 교통 수요를 예측함
TRIPS
? 4단계 모형과 교통카드 데이터를 혼합하여 수요를 추정함
서울시 교통정책 지원시스템
? 복합수단에 대한 수요 분석에 한계가 존재함 |
경제성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등) |
- |
- ○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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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성
대중교통 빅데이터 및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승객의 경로 선택 특성을 고려한 수요 추정 기법을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노선 조정 전후의 서비스 수준 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함 |
- ○ 경제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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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효과
지역/구간별 접근성 분석 및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을 통해 대중교통 서비스의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합리적 노선 조정안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써 활용 가능함 |
-
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간접효과의 내용이 있습니다.
설계단가 |
원 |
공사비 |
원 |
유지관리비 |
원 |
공사기간 |
- |
간접효과 |
노선 조정으로 인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및 관리자의 의사결정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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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내용 |
정류장-to-정류장 단위의 시간거리 접근성 및 개별 승객의 통행경로 선호도를 고려한 수요 추정 기법을 바탕으로, GUI 툴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추가, 변경, 삭제 등의 노선 조정을 수행하고, 조정에 따른 정량적 편익변화를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기법 |
기술활용 실적 및 전망 |
- ○ 기술활용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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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활용 실적
TRL 3단계에 해당하는 기초 연구 |
- ○ 향후 활용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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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활용전망
균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 역할이 가능하고, 노선 조정에 따른 미시적 수요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계획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
또한 교통카드 데이터와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개별 승객의 통행특성 기반 수요 분석 및 시뮬레이션 등 창의적인 접근방식을 제시하기에, 대중교통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으로도 의미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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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처 및 권리현황 |
- ○ 기술적용 현장 및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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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용 현상 및 대상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시스템 |
-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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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수요처 및 현장
지자체의 대중교통 관리부서 |
- ○ 권리·인증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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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리·인증현황
구분 |
출원/등록/시험번호 |
비고 |
SW 등록 |
C-2019-0072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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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등록 |
C-2019-0007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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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등록 |
C-2019-0072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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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등록 |
C-2019-0072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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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출원 |
10-2019-00450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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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기술정보 |
- ○ R&D수행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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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수행이력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과제명 |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대중교통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 기법 개발 |
연구기간 |
2018-01-01 ~ 2019-03-30 |
연구비 |
210,000,000원 |
- ○ 기술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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