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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상세정보

SMK 상세정보 내용
기술명 자율주행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험운영 기술
기술개요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소규모(5대 차량 이내) 시험 운용 기술 - 자율주행차량, 카셰어링 스마트폰 앱 및 HMI, 관제센터, V2X 신호정보 연동 및 통합
기존 기술의 문제점 ? 다수(2대 이상)의 자율주행차량 운용과 이를 통합 및 관제할 수 있는 기술 보완 필요
? 수요 대응(on-demand) 서비스가 가능한 자율주행 응용 기술의 부재
?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일반인 탑승자의 자율주행기술 수용성 분석 미진
기술의 우수성 및 효과
  • ○ 차별성
    • 차별성
      기능/성능 On-demand 자율주행 서비스(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
      장/단점 출발/목적지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자율주행 셔틀버스와 같이 정해진 경로만 순환하는 서비스 대비)
      경제성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등)
      자율주행 차량뿐 아니라 인프라 및 시설 구축에 따른 초기 투자 필요
  • ○ 우수성
    • 우수성
      ● 법적 규제 및 기존 운송업계의 반발 등 국내 여건에 의해 우버(UBER)나 그랩(GRAB)과 같이 라이드쉐어링(이동/운송 공유) 서비스보다 카셰어링(단기 렌탈) 서비스 기술로 방향성에서 큰 차이가 존재함
  • ○ 경제적 효과
    • 경제적효과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스템 체계 구축 연구를 통해 차량 효율적 사용을 증대시켜 교통 체증 감소, 교통 사고비용 감소, 배기가스 배출 감소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
      경제적 이득 기대
      ● 자가 차량 보유 감소로 이어지게 될 경우 구매력 증가 및 경기 활성화 가능
    • 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간접효과의 내용이 있습니다.
      설계단가
      공사비
      유지관리비
      공사기간 규모에 따라 상이
      간접효과 신규시장 진출, 관리인력 고용창출, 연관 산업 활설화 기대
기술내용 ● 자율주행차량 ? 카셰어링 HMI ? 관제센터 ? 카셰어링 앱 및 서버 연동 및 통합
● 자율주행차량, 관제센터 등 인프라 운영
● 차량 운행 정보 기반 실시간 배차 기술
● 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 지역 정밀지도 구축 및 위치인식 기술
● 출발지/목적지에 따른 경로 계획 및 정밀 지도 기반 자율주행 기술
기술활용 실적 및 전망
  • ○ 기술활용 실적
    • 기술활용 실적
      ? 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 시민체험행사 실시 (’18.11.07 시흥시)
      - KBS, SBS, MBC, YTN 등 주요 언론 보도
      ? 논문발표 3편, 특허출원 1편, SW등록 3건 포함 총 19개 실적 달성
  • ○ 향후 활용전망
    • 향후 활용전망
      ●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C-ITS 제공정보를 활용 및 효과, 자율주행 서비스 고객 만족도 조사 등 유사서비스 도입 검토 시 선행 사례로 활용
수요처 및 권리현황
  • ○ 기술적용 현장 및 대상
    • 기술적용 현상 및 대상
      ? 쏘카/그린카 등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
  •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 희망 수요처 및 현장
      ? 지자체 등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 대상
  • ○ 권리·인증현황
    • 권리·인증현황
      구분 출원/등록/시험번호 비고
추가기술정보
  • ○ R&D수행이력
    • R&D수행이력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명 자율주행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시험운영 연구
      연구기간 2017-12-27 ~ 2018-12-26
      연구비 300,000,000원
  • ○ 기술분류
    • 기술분류
      기술수준
      • 기술개념확립
      • 연구실환경검증
      • 시제품제작
      • 실제환경검증
      • 상용품제작
      • 사업화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