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명 |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일체형 저비용 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기술개요 |
하이패스 시스템의 활용성 제고, 주차장 교통환경 개선 및 운전자의 요금지불 편의성 증진을 위해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기능을 주차요금계산기 유형에 따라 통합한 저비용, 초소형의 주차요금 결제시스템 개발 |
차별성 및 효과 |
기존 고속도로용 하이패스 차로제어기를 주차장의 유인부스 또는 무인정산기 내 설치가 가능하도록 H/W를 소형화, 경량화하였으며, 요금정산기의 유형에 따라 적용이 가능토록 총 3종(유인연계형, 무인내장형, 통합형)으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정보교환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현장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적용 가능
기존 주차요금계산기에 기 개발된 하이패스 결제수단을 추가할 경우, 시스템 구축비가 8,500만원 수준이 소요되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주차장 하이패스 결제시스템 적용 시 4,000만원 이하로 시스템 구축비 절감 가능
또한, 통행시간 편익 30.86억원, 유류비 편익 4.19억원, 대기환경 편익 0.49억원으로 사회경제적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됨
* 분석기간 구축 후 10년, 전국 주차장 대상 하이패스결제시스템 구축률 50%, 이용률 50%, 전제 |
시공실적 |
신갈제2공영주차장, 대형공항주차장(김포공항 등),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서울만남의 광장) 등 3개소 실용화 시범사이트 구축 및 성능시험을 완료하였으며, 타 사이트 주차장에 시스템 확대 및 홍보 추진 중 |
기술내용 |
주차장 교통 환경 개선 및 주차장 이용자의 요금 지불 편의성 증진, 시스템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저비용 초소형의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
수요처 |
주차장 장비 제조사, 주차장 운영사업자 |
적용처 |
지자체 공영 주차장 사업자, 민간 주차장 사업자 |
과학기술표준분류 |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시설기반기술 |
기술전망TRL |
시스템 유형 > 시범운영을 통해 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실제 환경 사용 가능성 증명 단계 |
시장전망 |
주차요금계산기와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의 통합은 주차장뿐만 아니라 향후 드라이브 스루, 주유요금 결제 등 서비스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다양한 신규 하이패스 서비스 창출로 신규 시장 형성이 가능하고, 기술 활용 전망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