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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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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년도 2016년
공사명 교통물류연구(일반)
과제명 통합주차요금계산기를 이용한 하이패스 페이 표준 기술 개발 및 효과평가

SMK 상세정보

SMK 상세정보 내용
기술명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일체형 저비용 주차요금계산기 개발
기술개요 하이패스 시스템의 활용성 제고, 주차장 교통환경 개선 및 운전자의 요금지불 편의성 증진을 위해 하이패스 차로제어기 기능을 주차요금계산기 유형에 따라 통합한 저비용, 초소형의 주차요금 결제시스템 개발
차별성 및 효과 기존 고속도로용 하이패스 차로제어기를 주차장의 유인부스 또는 무인정산기 내 설치가 가능하도록 H/W를 소형화, 경량화하였으며, 요금정산기의 유형에 따라 적용이 가능토록 총 3종(유인연계형, 무인내장형, 통합형)으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정보교환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현장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적용 가능
기존 주차요금계산기에 기 개발된 하이패스 결제수단을 추가할 경우, 시스템 구축비가 8,500만원 수준이 소요되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주차장 하이패스 결제시스템 적용 시 4,000만원 이하로 시스템 구축비 절감 가능
또한, 통행시간 편익 30.86억원, 유류비 편익 4.19억원, 대기환경 편익 0.49억원으로 사회경제적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됨
* 분석기간 구축 후 10년, 전국 주차장 대상 하이패스결제시스템 구축률 50%, 이용률 50%, 전제
시공실적 신갈제2공영주차장, 대형공항주차장(김포공항 등),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서울만남의 광장) 등 3개소 실용화 시범사이트 구축 및 성능시험을 완료하였으며, 타 사이트 주차장에 시스템 확대 및 홍보 추진 중
기술내용 주차장 교통 환경 개선 및 주차장 이용자의 요금 지불 편의성 증진, 시스템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저비용 초소형의 하이패스 일체형 통합주차요금계산기 개발
수요처 주차장 장비 제조사, 주차장 운영사업자
적용처 지자체 공영 주차장 사업자, 민간 주차장 사업자
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시설기반기술
기술전망TRL 시스템 유형 > 시범운영을 통해 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실제 환경 사용 가능성 증명 단계
시장전망 주차요금계산기와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의 통합은 주차장뿐만 아니라 향후 드라이브 스루, 주유요금 결제 등 서비스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다양한 신규 하이패스 서비스 창출로 신규 시장 형성이 가능하고, 기술 활용 전망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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