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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과제정보

SMK 과제정보 목록
사업년도 2008년
공사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명 강구조물분야 성능중심의 건설공사기준 정비 및 표준화

SMK 상세정보

SMK 상세정보 내용
기술명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한 성능중심 강구조물 설계기준
기술개요 국내 강구조물 설계를 보다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용자와 발주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성능중심 강구조물 설계기준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구조물에 대한 합리적인 성능항목을 제시, 설계 및 시공, 운영 변동성을 고려한 평가위주 설계체계로서 설계 유연성 및 편의성 향상

[기술적 효과]
1. 국내 실정에 부합한 성능중심설계기법 정립
-국내 실정에 맞는 성능중심설계기법 제정을 위한 기본개념 및 체계 정립
-합리적인 성능항목을 제시하고 설계 및 시공, 운영의 변동성을 고려한 평가수준 및 방법 제시
-국내 강구조물 설계 유연성 및 품질 향상 유도
2. 사용자 및 발주자 편의 극대화
-구조물 요구 성능기준을 만족할 경우, 구조형식 및 재료, 공법에 대한 별도의 제약을 두지 않음에 따라 설계 유연성 향상
-고성능 재료 및 신 공법 적용 용이
-사용자 및 발주자 편의성 향상, 만족도 제고

[경제적 효과]
1.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구조물 설계 가능
-구조물 신뢰도 및 생애주기비용을 고려하여 최적 설계방안 제시
-초기투자비용 및 유지관리비용, 사회경제적 손실비용, 해체폐기비용, 잔존가치 등 공용기간 동안 발생 가능한 모든 비용 고려
-구조물 요구성능에 따른 합리적인 유지관리
시공실적 -해당사항 없음
기술내용 1. 성능중심 강구조물 설계지침
2. 합리적인 설계체계 구축
수요처 국내 강구조물 설계 및 시공 社, 국토교통부, 지자체 국내 강구조물 관리기관
적용처 국내 강구조물 설계 및 시공 분야
과학기술표준분류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설계 표준화기술
기술전망TRL 공법/기법 유형 > 기본적인 과학 원리 관찰 및 파악 단계 (순수이론단계)
시장전망 -국내 건축설계 시장규모 약 4조 원 수준(`09년 기준)
-국내 건축설계산업 경쟁력 제고 위한 정책적 노력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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