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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과제정보

SMK 과제정보 목록
사업년도 2010년
공사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명 도로포장의 성능기준개발

SMK 상세정보

SMK 상세정보 내용
기술명 도로포장 품질향상을 위한 도로포장 성능기준
기술개요 도로포장 시 시공방법, 수행절차 등의 기준을 제시한 것이 아닌 최종 성과물의 요구성능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형태의 성능기준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요구성능보증 및 차등지불규정 적용을 통한 도로포장 품질 및 성능 향상

[기술적 효과]
1. 국내 기업 기술경쟁력 향상
-민간의 기술개발 및 개발성과 활용 유도를 통한 기술력 향상
-기술경쟁체제 도입을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
2. 도로포장 품질관리 인식 개선, 품질 향상
-일정기간 동안 요구성능 보증 및 공사비 차등지급을 통한 성실한 품질관리 유도
-국내 도로포장 품질 향상, 도로 장수명화
-체계화된 도로포장 시공 및 사후관리를 통해 효율성 향상

[경제적 효과]
1. 생애주기비용(LCC)절감
-공사비, 유지관리비 등 생애주기비용(LCC)절감
-발주자의 비용, 공기, 품질에 대한 위험요소 경감
2. 도로포장 관련 국가예산 절감
-연간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는 도로포장에 대한 명확한 품질관리 및 성능향상으로 관련 투입예산 절감
-유지관리비용 절감
시공실적 -국토교통부 주관 성능기준 시범사업 수행(2013~)
-2013년 2 개소 (국도 58호선-진영국도관내, 국도 21호선-전주국도관내)
-2014년 1 개소 (국도 38호선-충주국도관내)
기술내용 1. 성능보증제도 : 성능기준 이상 품질보증
2. 지불규정제도 : 품질에 따라 공사비 차등지급
수요처 국내외 도로포장 관련 업체, 한국도로공사, 지자체 등 도로관리기관
적용처 국내외 도로포장 유지보수 및 성능평가 분야
과학기술표준분류
기술전망TRL 공법/기법 유형 > 유사 환경에서 공법/기법 프로토타입 모델의 신뢰성 및 안전성 평가 단계
시장전망 -국내 표면처리 유지보수 시장 ‘15년 300억원 이상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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