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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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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년도 2010년
공사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명 지능형 환기시스템과 PSC빔을 이용한 지하차도 공법개발

SMK 상세정보

SMK 상세정보 내용
기술명 PSC빔을 이용한 지하차도 공법개발 (PCR & UTS공법)
기술개요 보강 가능한 PSC(Pre-Stress Concrete)거더를 벽체 상면에 거치하고,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과 동시에
거더와 일체화시켜 부재력을 감소시키는 PSC거더 합성형 라멘 및 지하차도 공법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PSC빔을 이용한 지하차도 공법개발 (PCR & UTS공법)

[기술적 효과]
1. 저형고 및 장경간(~45m) 구조 형성
- PSC빔을 이용한 최적의 형고 구성
- 우각부 모멘트 감소로 통한 장경간화 가능
2. 광폭원의 무주형식의 지하차도 건설가능
- 기존 RC지하차도 광폭원의 경우 기둥벽체 및 상부슬래브의 두께 크게 증가
- 광폭원(3차선 이상)지하차도에 PSC빔 적용 시 단면 두께 크게 감소
- 동바리 없이 시공해 공기 짧고, 시공성 양호

[경제적 효과]
공사비 감소 및 공사기간 단축
- PSC빔을 이용한 기초바닥판과 상부슬래브의 동시 시공 가능
- 공사기간 단축(RC구조 대비 0.75)
- 강재합성형 라멘교 대비 공사비 저렴
시공실적 - 국도 13호선 괴정교차로 개선공사(교량명:괴정교-남원시/2013년10월 준공) 외 4개소 시공완료
- 장항생태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공사(군사 IC교-대전시) 외 20여 개소 설계반영완료
- 건설신기술 등록을 위한 성능검증실험 2010년 5월 완료
기술내용 1. PSC거더를 이용한 라멘교 시공
- 단순보 지지에 의한 PSC거더 거치 후 상부슬래브 타설(Wet Con’c 상태 ; 거더 양단 힌지 상태)
* 거더 자중에 의한 정모멘트는 PS력에 의해 상쇄됨
* Wet Con’c에 의한 부재력(정모멘트)발생
2. 벽체와 거더간 강결방식
- 매입철근을 강결강재에 통과시켜 삽입 후 벽체 및 슬래브 주철근을
- 배근하고 바닥판 및 우각부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벽체와 거더를 강결
- 매입강재를 고장력볼트로 연결하여 강결한 후 바닥판과
- 우각부를 콘크리트 타설하여 벽체와 거더를 강결
수요처 국내외 건설, 토목설계사
적용처 라멘 및 지하차도, 저형고, 장지간 구조, 공사기간 단축이 요구되는 현장
과학기술표준분류
기술전망TRL 공법/기법 유형 > 공법/기법 완제품이 실제현장에서 사용 적합성 증명 단계
시장전망 - 국내 라멘 및 지하차도 교량
- 연간 시장규모 : 4,0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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