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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전기철도 전차선의 전력선통신(PLC)을 활용한 실시간 안전정보공유 시스템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9PRTD-C05424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환경 개선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전기철도 전차선의 전력선통신(PLC)을 활용한 실시간 안전정보공유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대학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안승호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31-460-0640 FAX 031-462-8807
총 연구기간 2009-12-23 ~ 2011-12-22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12-23 ~ 2010-12-22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70,000,000 5,700,000 51,300,000 57,000,000 227,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ο 전기철도 열차의 안전업무종사자(관제사, 기관사, 신호원)간에 실시간으로 안전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용통신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이 시스템은 주행 중인 전기차량과 실시간으로 선로주변 안전정보 및 철도운영정보(TIS)등을 지상근무 안전업무종사자간에 양방향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전차선의 전력선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을 의미함.
최종목표 ο 전기철도 열차의 안전업무종사자(관제사, 기관사, 신호원)간에 실시간으로 안전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용통신시스템을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ο 철도 고압전차선을 이용한 전력선통신 솔루션(PLC Solution) 연구
- 전기철도 PLC를 위한 철도전기 Noise 분석 및 Filter 기술 연구
- 전차선과 판토그라프간의 이선현상에 따른 변복조 기술 및 Data Packet Solution 기술연구
- 전기차량 회생제동시 전력 위상변화에 따른 전력선통신 (PLC)의 Noise, 신호감쇄 및 신호왜곡과 같은 통신장애 요인으로부터 안정적인 통신망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기술연구
ο 전기철도용 전력선통신 장치(PLC Device) 개발
- 전력/전자 분야에서 연구/개발 및 검증된 신호결합기를 전기철도에 적합한 사양(기능)으로 응용/연구 개발
- 선로(전차선) 주변의 안전정보를 전차선에 직접연결할 수 있도록 전력/전자 분야에서 연구/개발된 Modem Module을 응용하여 Hybrid Modulator 연구/개발
- 전원공급이 위치(지리)적으로 부적합한 안전정보장치에 전차선의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전원공급장치 개발(전력/전자 분야에서 기 개발된 제품을 전기철도용에 적합하도록 최적화 함)
ο 전기철도 전력선통신 현장시험
- 전기철도 전차선을 활용한 현장시험
- Data 종류별 전송율 및 전송품질 시험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철도 고압전차선을 이용한 전력선통신 솔루션(PLC Solution) 연구
- 전기철도용 전력선통신 장치(PLC Device) 개발
ο 이동하는 전기차량은 전차선과 판토그라프의 접촉을 통하여 고압의 전기를 집전하므로 크고 작은 아크 Noise(일반전기의 고주파성 Noise와 차이가 있음)를 내포있어 PLC통신의 방해인자가 되는 22,500V 고압의 저주파 Noise를 Filtering 하기위한 연구
ο 전기철도의 Noise는 PLC통신에서 사용하는 40Mhz대(광대역) Modulation 주파수와 확연이차이가 있는 수 Khz~수100Khz대로서, 전기철도에서 시스템 보호 및 안정화를 위하여 적용하고 있는 전기차량 평활회로를 응용하여 기술을 개발.
ο 전기철도 차량의 판토그라프를 통한 집전시 전차선 이선률은 평균 2%정도 이므로 이를 안정적 전기철도용 PLC통신을 구현하고자 Modulation 신호의 동기(Sync)화 기술개발
ο 전기철도차량은 감속시 발전제동을 사용하며, 이로부터 얻어진 전기에너지는 전차선으로 회생하며, 이와 같은 회생제동에 의한 미세한 위상변화로 인한 Modulation Data의 왜곡이나 감쇄를 보완하는 기술을 연구
ο 전차선 전력선통신을 이용하여 다양한 안전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Data 전송관리, IP관리, 충돌관리 등, PLC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Network개념의 NMS를 개발

ο 전력/전자 분야에서 연구/개발 및 검증된 신호결합기 및 전원공급장치, Modulator 등을 전기철도에 적합한 사양(기능)으로 응용개발
ο 장대하게 설치되어져있는 선로(전차선) 주변의 안전정보에 전원공급 및 전용 Cable 설치 없이 바로 전차선의 연결이 가능한 일괄 Data 전송용 Hybrid Modulator PLC를 개발
ο 다양한 선로 주변정보의 안전정보를 통합된 Modulator를 통하여 선로에 연결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ο 전차선을 매개로하는 전기철도 전력선통신 기술의 확보뿐만 아니라 안전업무의 실시간공유 통하여 전기철도의 새로운 기반기술 분야를 제시하는 효과가 기대 된다.
ο 철도의 기존 인프라(전차선)를 활용하므로 저 비용 고 부가가치의 전기철도용 실시간 전용통신망 구축에 따른 사고방지 및 안전운행 향상으로 철도 위상 증대. 예) 불량視界확보에 따른 안전사고 감소
ο 향후 개통(도입)되는 도시철도(경전철)의 무인화 운영에 대비한 실시간 차량 원격감시/원격제어 Solution 제공. 예) 경전철 시스템의 객차 내/외부 및 플랫폼 CCTV 상황을 실시간 감시하여 무인운전에 따르는 불안요소 해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ο 전차선을 활용한 전력선 통신(전기철도 전력선통신)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함
ο 범용적인(기술이전/수출 용이한) 철도기술연구를 통한 철도산업활성화 및 고용창출효과 기대. 예) 고정밀 ATP, ATR 매체 기술의 확보로 신호설비의 교체 및 증설시 기반시설에 대한 중복투자 없이 시스템을 개선함.
ο 전력산업분야에서 연구,개발된 전력선통신 요소기술을 전기철도 응용개발/연구에 적용하여 미 개척분야인 전기철도 전력선통신의 기술적 선점은 물론 향후 급증이 예상되는 유럽/아시아철도시장의 수출 및 규격 표준화에 대기여함
활용방안 ο 주행 중인 기관사의 실시간 안전정보(시설) 공유
ο 안전업무종사자간의 실시간 안전정보 공유
ο 주행중인 열차의 기관사가 지상근무 안전업무종사자 또는 시스템으로부터 차상에 전달된 안전정보를 MMI를 통하여 실시간 공유 하므로써 안전운행의 확보한다.
ο 차상으로부터 전송된 차량 정보를 지상근무 안전업무 종사자가 실시간 공유 함으로써 열차의 운행효율을 높인다.
ο 운행중인 차량의 고장정보 및 결함 부위를 지상근무 차량정비 요원이 실시간 관리(Monitor) 하며 정비를 위한 기지입고 유무와 고장의 경중을 판단하여 정차역 또는 종차역에서 즉시조치 하여 열차의 가동율을 향상 시킨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전차선 전력선통신 전기철도 PLC 실시간 안전정보공유 PLC 차상장치 신호결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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