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연구 과제는 크게 교통부문 온실가스 산정 및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에코 드라이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보행환경 개선 평가시스템 개발 등 3개 과제로 구성됨○ 교통부문 온실가스 산정 및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은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교통 전 분야의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크게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시스템, 온실가스 목표관리 지원시스템, 온실가스 저감효과 평가시스템으로 구성되며 하위에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각 교통수단별 서브시스템이 위치함-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시스템은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교통 전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를 차량종류별(승용차, 버스, 트럭), 유종별 (휘발유, 경유, LPG), 지역별 (시?도, 시?군?구), 시간별 (연, 월, 일) 등 다면적으로 조회 및 분석할 수 있도록 개발- 온실가스 목표관리 지원시스템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기반으로 운송회사 등의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발적협약 (VA), 협상적협약 (NA)에 대한 등록, 모니터링, 목표달성도 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최근 국내외적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의 교통부문 등록, 검인증이 가능하도록 개발- 온실가스 저감효과 평가시스템은 국가교통모형을 연계하여 혼잡통행료, Car-Sharing, 보행 및 자전거 활성화, 공동수배송 등 소프트웨어적 교통정책과 도로, 철도 노선확충, BRT 확충, 신교통수단 등 하드웨어적 교통사업이 온실가스 저감효과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 교통부문 온실가스 통합정보시스템은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부문별 서브 통계시스템과 연계되어 부문별 활동도 (Activity) 자료, 배출계수 등의 자료를 송부 받으며 이들의 표준화를 위한 배출계수 산정지침 등을 개발○ 에코 드라이브 통합 관리시스템은 크게 에코 드라이브 인지 모형개발, 에코 드라이브 포털개발, 시뮬레이터 개발 등으로 구성 - 에코 드라이브 인지모형에서는 차량운전조건 (공회전, 에어컨, 급출발, 타이어 공기압 등), 도로교통 조건 (교통량, 노면상태 등), 운전자별 행태 등이 에코 드라이브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운전자가 어떻게 인지하는지 판단하여 최적의 에코 드라이브 모드를 제공하는 이론적 기반을 개발- 에코 드라이브 포털은 차량에 탑재된 에코 드라이브 모듈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습과, 차량상태 등을 고려한 운전자 맞춤형 에코 드라이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탄소 캐쉬백 혹은 포인트제도와 연계시키고자 함- 시뮬레이터 개발은 에코 드라이빙의 체험 교육 및 훈련을 위해 가상 주행로에서 피실험자들이 에코 드라이브의 효과, 방법, 주의사항 등을 체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개발○ 보행환경 개선 평가시스템은 주어진 보행환경에서의 보행도 혹은 보행적합도 (Wakability)를 평가할 수 있는 보행환경평가 도구와, 그 안에서 보행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동하는지를 분석하는 시뮬레이션을 개발하며 이를 통해 보행환경 개선사업의 효과를 미시적 차원에서 평가할 수 있게 됨○ 추가적으로 본 제안에서는 혼잡통행료 징수 기술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정부가 「녹색교통 추진전략」에 따라 시행할 예정인 혼잡통행료 징수 시스템의 최신 기술동향을 파악○ 동 연구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본 제안에서는 국내 유일의 국책 종합교통연구 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의 녹색성장연구센터가 주관을 하고, 도로(교통안전공단), 철도(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항공(한국교통연구원), 해운(한국해양수산개발원)별로 전문기관이 참여함으로써 연구성과의 정책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연구진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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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교통부문 온실가스 산정 및 통합관리 시스템-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개별 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및 활동도 자료 수집을 통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통부문 목표관리제 지원, CDM 사업 인증 등의 방안을 제시하며 정부의 다양한 교통정책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을 목적으로 함○ 에코 드라이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차량조건, 운전조건, 도로조건에 따른 에코 드라이브 최적조건의 변화를 분석하여 운전자 유형별로 최적의 주행모드를 제시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에코 드라이브 포털의 개발, 실제 운전자 교육?훈련을 위한 에코 드라이브 시뮬레이션 개발을 목적으로 함○ 보행환경 개선 평가시스템 개발- 우리나라 가로환경의 보행 적합도 (Wakability)를 평가하고, 주어진 환경에서 보행자의 행태를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모듈의 개발을 목적으로 함○ 혼잡통행료 징수 기술분석- 혼잡통행료 징수관련 국내외 기술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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