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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9PTSI-C05414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환경 조사 분석기술 적용분야 환경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한상진
소속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부교수
기관 대표번호 02-880-9083 FAX 02-887-2662
총 연구기간 2009-12-29 ~ 2012-12-28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12-29 ~ 2010-10-2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034,000,000 0 0 0 2,03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 및 통합관리기술 개발 」연구 과제는 크게 교통부문 온실가스 산정 및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에코 드라이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보행환경 개선 평가시스템 개발 등 3개 과제로 구성됨

○ 교통부문 온실가스 산정 및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은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교통 전 분야의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크게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시스템, 온실가스 목표관리 지원시스템, 온실가스 저감효과 평가시스템으로 구성되며 하위에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각 교통수단별 서브시스템이 위치함

- 온실가스 배출량 정보시스템은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교통 전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를 차량종류별(승용차, 버스, 트럭), 유종별 (휘발유, 경유, LPG), 지역별 (시?도, 시?군?구), 시간별 (연, 월, 일) 등 다면적으로 조회 및 분석할 수 있도록 개발

- 온실가스 목표관리 지원시스템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기반으로 운송회사 등의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발적협약 (VA), 협상적협약 (NA)에 대한 등록, 모니터링, 목표달성도 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최근 국내외적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의 교통부문 등록, 검인증이 가능하도록 개발

- 온실가스 저감효과 평가시스템은 국가교통모형을 연계하여 혼잡통행료, Car-Sharing, 보행 및 자전거 활성화, 공동수배송 등 소프트웨어적 교통정책과 도로, 철도 노선확충, BRT 확충, 신교통수단 등 하드웨어적 교통사업이 온실가스 저감효과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

- 교통부문 온실가스 통합정보시스템은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부문별 서브 통계시스템과 연계되어 부문별 활동도 (Activity) 자료, 배출계수 등의 자료를 송부 받으며 이들의 표준화를 위한 배출계수 산정지침 등을 개발

○ 에코 드라이브 통합 관리시스템은 크게 에코 드라이브 인지 모형개발, 에코 드라이브 포털개발, 시뮬레이터 개발 등으로 구성
- 에코 드라이브 인지모형에서는 차량운전조건 (공회전, 에어컨, 급출발, 타이어 공기압 등), 도로교통 조건 (교통량, 노면상태 등), 운전자별 행태 등이 에코 드라이브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운전자가 어떻게 인지하는지 판단하여 최적의 에코 드라이브 모드를 제공하는 이론적 기반을 개발

- 에코 드라이브 포털은 차량에 탑재된 에코 드라이브 모듈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습과, 차량상태 등을 고려한 운전자 맞춤형 에코 드라이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탄소 캐쉬백 혹은 포인트제도와 연계시키고자 함
- 시뮬레이터 개발은 에코 드라이빙의 체험 교육 및 훈련을 위해 가상 주행로에서 피실험자들이 에코 드라이브의 효과, 방법, 주의사항 등을 체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개발

○ 보행환경 개선 평가시스템은 주어진 보행환경에서의 보행도 혹은 보행적합도 (Wakability)를 평가할 수 있는 보행환경평가 도구와, 그 안에서 보행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동하는지를 분석하는 시뮬레이션을 개발하며 이를 통해 보행환경 개선사업의 효과를 미시적 차원에서 평가할 수 있게 됨

○ 추가적으로 본 제안에서는 혼잡통행료 징수 기술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정부가 「녹색교통 추진전략」에 따라 시행할 예정인 혼잡통행료 징수 시스템의 최신 기술동향을 파악

○ 동 연구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본 제안에서는 국내 유일의 국책 종합교통연구 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의 녹색성장연구센터가 주관을 하고, 도로(교통안전공단), 철도(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항공(한국교통연구원), 해운(한국해양수산개발원)별로 전문기관이 참여함으로써 연구성과의 정책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연구진을 구성
최종목표 ○ 교통부문 온실가스 산정 및 통합관리 시스템
-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개별 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및 활동도 자료 수집을 통한 교통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통부문 목표관리제 지원, CDM 사업 인증 등의 방안을 제시하며 정부의 다양한 교통정책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을 목적으로 함

○ 에코 드라이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차량조건, 운전조건, 도로조건에 따른 에코 드라이브 최적조건의 변화를 분석하여 운전자 유형별로 최적의 주행모드를 제시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에코 드라이브 포털의 개발, 실제 운전자 교육?훈련을 위한 에코 드라이브 시뮬레이션 개발을 목적으로 함

○ 보행환경 개선 평가시스템 개발
- 우리나라 가로환경의 보행 적합도 (Wakability)를 평가하고, 주어진 환경에서 보행자의 행태를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모듈의 개발을 목적으로 함
○ 혼잡통행료 징수 기술분석
- 혼잡통행료 징수관련 국내외 기술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음
연구내용 및 범위 ○ 교통부문 온실가스 산정 및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 로드맵
-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방법 검토 및 개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이륜차)
- 철도 차량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방법 검토 및 개발
- 항공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방법 검토 및 개발
- 해운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방법 검토 및 개발
-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방법론 검토 및 산정결과 검증
- 교통분야 온실가스 인벤토리 통합정보 시스템 (KOTEMS) 설계
- 온실가스배출 정보시스템 구축
- 온실가스배출 목표관리시스템 구축
- 온실가스 저감사업 효과평가시스템 설계
- CDM 연계방안
- KOTEMS와 국가교통모형 연계
- KOTMS 유지관리방안 제시
-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도로, 철도) 개발
-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통계 시스템 개발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통계 시스템 개발
- 항공부문 온실가스 배출통계 시스템 개발
- 해운부문 온실가스 배출통계 시스템 개발

○ 에코 드라이브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 자동차 경제운전 조건 연구
- 운전행태 및 Awareness 계량화를 위한 실험설계
- 에코드라이브 관련 포털 서비스 기반 마련
- 에코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개발
- 승용자동차 최적 운전 조건 연구
- 운전행태 및 Awareness 측정 및 계량화
- 에코드라이브 포털 구축(차량정보 모니터링 및 에코드라이브 교육과정 설계)
- 에코드라이브 연구용 시뮬레이터 개발
- 승합 및 화물 자동차 최적 운전 조건 연구
- 경제운전 인지모형 알고리즘 및 S/W 개발
- 에코 드라이브 지원 장치 효과 분석 및 보급에 대한 연구
- 에코 드라이브 평가 시스템 연구
- 경제운전 인지모형 알고리즘 검증
- 에코드라이빙 네트워크화

○ 보행환경개선 평가시스템 개발
- 보행환경(Walkability)개선 평가 아키텍쳐 수립
- 보행환경평가 요소 도출
- 보행환경평가 S/W 개발
- 보행교통류 평가 요소 도출
- 보행자행태특성 분석
- 보행자행태 특성치 도출
- 보행교통류 시뮬레이터 개발
- 한국형 보행환경 통합평가 지표 도출
- 한국형 보행환경 통합평가 시스템 개발
- 시스템 안정화 실용화 연구

○ 혼잡통행료 징수 기술분석
- 혼잡통행료 도입 방안 연구
- 혼잡통행료 운영시스템 검토
- 시범사업 적용성 검토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 로드맵



○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산정 방법(안) 연구


○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원 분류 작성
○ 철도부문 온실가스 산정방법 및 관리기반 기술개발






○ 항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론 개발체계 분석




○ 해운?항만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체계의 적합성 및 개선 방안 분석
○ 교통분야 온실가스 인벤토리 통합정보 시스템 (KOTEMS) 설계




○ 통계 시스템 인프라 환경 설계
○ 통계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설계
○ 관련 DB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계
○ 통계 시스템 설계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 통계시스템 개념 정립
○ 관련법 및 계획검토

○ 국내외 CDM 인증체계 조사



○ 국내외 교통부문 건설/운영사업 검토
○ 국가정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검토
○ 차량 정보 수집 단말 설계 및 연구 시제품 개발
○ 단말과 서버간 통신 프로토콜 개발
○ 자동차 경제운전 조건 연구


○ 운전행태 및 Awareness 계량화를 위한 실험설계

○ 에코드라이브 관련 포털 서비스 기반 마련



○ 시뮬레이터 개발




○ 보행환경(Walkability)개선 평가 아키텍쳐 수립
○ 보행환경평가 요소 도출
○ 혼잡통행료 도입 방안 연구


○ 혼잡통행료 운영시스템 검토


○ 시범사업 적용성 검토
-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 가이드라인 제공
-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계획 총괄?조정
- 연차별 배출계수 개발계획 수립
- 국내외 관련 문헌 자료 수집 및 분석
- 연료, 운전자 운전 행태 특성 등에 대한 현장 데이터 수집
- 배출계수 산정을 위한 시험방법(안) 도출
- 자동차 종류, 년식, 사용 연료 및 적용 기술 등에 따른 분류 목록 작성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론(배출계수 개발 포함) 연구동향 분석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실태 조사 및 파악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및 배출량 산정 경계 설정(배출원 목록포함)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시스템 분석 및 배출계수 개발방향 설정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량(Tier 1수준)통계수준 현황 분석
- 최근 항공부문 온실가스 관련 국제협약 현황 및 전망
- 국내 온실가스 인벤토리 관리시스템 선행연구 검토
- 항공부문의 운영경계 및 배출원 분석
- 해외 실용화 또는 상용화 된 온실가스 인벤토리 관리 시스템 사례 조사
- 해운?항만분야 온실가스 관련 동향조사
- 해운?항만분야 온실가스 배출체계 분석

- 인벤토리 및 통합관리시스템 선행 국내외 사례조사 및 문헌조사
- H/W, S/W 아키텍쳐 설계
- 온실가스 배출 정보 시스템
- 온실가스 배출목표 관리 시스템
- 온실가스 저감사업 효과평가 시스템
- 통합관리시스템 데모시연
- 개발 서버 및 네트워크 구성 설계
-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쳐 설계
- 인터페이스 방안설계
- 국가 자동차관련 기간망 연계 데이터 분석
- 필수조회조건 적용하여 프로토타입 설계
-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 통계시스템 개념설계

- 국내 관련법 및 계획검토
- CDM 관련정책 조사
- UNFCCC의 인증체계 조사
- 교통부문 방법론 체계 분석
- 국외 교통부문 추진동향
- 국내외 인증 및 비인증 사례 비교평가
- 국내 건설/운영 사업
- 국외 건설/운영 사업
- 국가정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조사

- 주유량 수집, 속도 정보 수집 기술 개발
- WCDMA 통신 기술 개발
- WCDMA 기반 정보 전달 기술 개발
- WCDMA 이중화 통신 기능 설계
- 자동차 운행 방법에 따른 경제 운전 효과 시험 및 결과 분석
- Hipass 통행 효과 분석
- 인지피드백 모드와 경제운전행태 측정방법론
- 운전자의 경제운전 Awareness 실험설계
- 경제운전행태 데이터 통계분석 방법론
- 에코드라이브 관련 자료 수집
- 에코드라이브 관련 자료 구축
- 에코드라이브 관련 포털 서비스 개발
- 에코드라이브 모듈과의 연계를 위한 표준 수립
- 차량정보 현황 평가 서비스 구축
- 선진기술 동향파악 및 검토
- 국제 표준화 동향 분석 (ISO , NHTSA등)
- 국내외 기존 유사 시스템 기능 및 사양 검토
- 연비/배기가스 배출 기초모델 수립
- 효과/분석/평가 등 각종 지표 및 컨텐츠 개발
- 프로세스의 요소선정및 구성
- H/W, S/W 구성
- 문헌 고찰 및 계량적 평가요소 도출
- 혼잡통행료 개요
- 혼잡통행료 적용 방안 연구
- 시범사업 추진 내역
- 혼잡통행료와 관련된 징수시스템 연구
- 해외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 검토
- 징수시스템의 기술적 한계 검토
- 혼잡통행료 시범사업 도입 적정도시 선정
- 혼잡통행료 시스템 시범사업 제안
-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 구축의 문제점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교통부문의 독자적인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은 유례가 없는 만큼 관련 기술의 국제적 선도기대
-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차량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은 향후 국제적 기술을 선도하고 장기적으로 Low Emission Zone (온실가스 저배출지역) 지정의 운영 및 관리에 상당하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 보행환경평가와 보행시뮬레이션의 결합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관련 소프트웨어의 수입대체효과 기대
- 혼잡통행료 징수 기술분석을 통해 혼잡통행료 운영시스템의 표준설정 기반을 구축하면 국내 자동차산업 및 IT산업 등 관련업계에 대한 커다란 파급효과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방안의 우선순위를 도출할 수 있어 보다 비용효율적인 정책 및 사업을 펼쳐 단기간에 더 많은 온실가스 감축을 이루어내는데 기여
- 통합관리를 통해 도로에서의 통행량 감소가 철도, 항공, 해운 부문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파악할 수 있어 보다 균형잡힌 온실가스 저감 정책을 펼치는데 도움이 됨
- 지속가능교통물류 발전법에서 제시한 권역별 온실가스 총량제, 전환교통 (Modal Shift) 등 각종 정책의 합리적 추진기반을 조성하여 법의 집행 효율성을 높임
- 국가 차원의 종합적 교통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은 외국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만큼 국제적으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데 도움

- 에코 드라이브 인지모형을 통해 운전자 맞춤형 정보제공이 가능한 에코드라이브 모드를 통해 운수종사자별 에너지 및 탄소배출 감축효과를 높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 국가물류에너지 효율화에 기여함
- 보행환경 개선 평가시스템 개발을 통해 인간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에 선도하며, 녹색성장 정책의 공간에 대한 평가지표로 활용할 수 있으며 녹색환경과 접목하여 국민의 건강과 건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함
- 혼잡통행료의 징수로 도심지역에서 상당한 온실가스 저감효과, 혼잡완화 등 사회적 비용감소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활용방안 - 개발될 교통부문 온실가스 통합정보시스템은 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 교통 전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를 차량종류별(승용차, 버스, 트럭), 유종별 (휘발유, 경유, LPG), 지역별 (시?도, 시?군?구), 시간별 (연, 월, 일) 등 다면적으로 조회 및 분석할 수 있어 교통부문 온실가스의 배출원 관리에 편리성과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게 함
-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기반으로 운송회사 등의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자발적협약 (VA), 협상적협약 (NA)에 대한 등록, 모니터링 등이 가능함
- 최근 국내외적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의 교통부문 적용 및 확대를 위한 기반을 조성
- 온실가스 통합정보시스템과 국가교통모형을 연계하여 다양한 교통정책의 온실가스 저감효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에 활용

- 운전자의 에코 드라이브, 환경에 대한 의식 등 평가척도를 개발하여 운전자를 유형화하여 운전자특성과 운행특성의 연관성을 정량화함으로써 운전자 맞춤형 에코 드라이브에 대한 정보피드백을 제공하는 좁은 의미의 에코드라이빙 활성화와 더불어 자가용에서 대중교통, 자전거 등 수단선택행동의 변화 내지는 친환경차량의 구매의사의 강화 등 넓은 의미의 에코드라이빙을 활성화 가능
- 한국형 보행환경 통행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보행환경 개선안에 대한 평가시 활용
- 향후 혼잡통행료 도입을 추지하는 도시 및 지역의 도입방안 연구의 자료로 활용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배출계수 경제운전 보행환경 혼잡통행료 온실가스
영문 Emissiom Factor Eco-driving wakability Congestion Pricing GHG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교통부문온실가스저감및통합관리기술개발연구보고서_20121228(1장7장오류).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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